교사 교육과정을 디자인하다 교사 교육과정을 디자인하다
교육과정디자인연구소 지음 / 테크빌교육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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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이 다른 교육과정을 다룬 도서와 다른 점은 학생들,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자신이 속한 학교의 자신의 학급 아이들, 을 더 많은 부분에서 실행하는 교육과정이나 수업 속에 함께 참여하도록 안내하는 점이다.

 

특히 한 덩어리로써의 학급의 아이들이 아닌 학생 개개인의 개별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며 학생들이 배움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배려, 지원하는 것을 바탕에 깔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교사인 나를 교육과정 속에 녹여내도록 안내하고 있다는 것이다. 단순 교육과정의 전달자가 이닌 해석을 통해 학생중심의 실천적인 교육과정이 되도록 의도하고 있다는 점이다.

전담교과 교사가 전담교과에 대한 교육과정을 짜는 것에 대한 실마리도 있다.

 

그렇다고 해서 내 마음대로 해도 된다고는 하지 않는다.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시도교육청 지침, 학교 교육과정, 학년 교육과정도 고려해야 한다고 말한다. , 공동체성을 잃지 않으면서도 자기 학급의 아이들 각각의 수준과 상황도 고려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것이 교사의 전문성이고, 이 전문성을 신뢰하고 강화하는 증표가 될 것이라고 한다.

 

이론적이고 학문적인 부분만 있지는 않다. 다양한 예시와 실제 사례들도 첨부되어 있어 나(?)만의 교사 교육과정을 짜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

단지, 현장의 교사를 대상으로 쓴 책이라고 해도 학문적이고 이론적인 부분이 절반 이상이 되고, 사례를 뒤에 따로 붙여놓아 읽어 나가는 것이 쉽지 않다. 이론적인 부분과 예시를 붙였더라면 더 낫지 않았을까?

또 교사교육과정에 초점을 맛춘 것은 처음 나온 책이라 알고 있다. 이해는 해도 초··고를 모두 아우르려다보니 다른 학교급에 대한 부분에서는 집중도나 관심이 떨어지는 것도 사실이다. 다음 책에서는 학교급별 교사 교육과정책이 나왔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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