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지금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트위터 팔로워를 갖고 있다는 소설가 이외수 선생의 얘기를 하는 게 아니다. 나는 2011년 4월 19일로 돌아가신 지 129년이나 되는 19세기 영국의 생물학자 찰스 다윈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 물론 다윈이 살던 그 옛날에는 컴퓨터도 스마트폰도 없었다. 하지만 다윈은 그의 이론을 정립하기 위해 비글호를 타고 함께 항해했던 동료와 친척들은 물론, 대학이나연구소의 학자들로부터 정원사, 사육사, 여행가에 이르기까지 실로다양한 사람들과 편지를 주고받았다. 우리가 오랫동안 병약하고 수줍은 은자로 알고 있었던 다윈은 사실 수만 통의 편지를 쓰며 끊임없이 세상과 교류하고 살았던 ‘소통의 달인‘ 이었다. - P20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