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안중근의 유가족 김아려, 안준생, 안현생

막내 준생은 안중근 순국 당시 태중(中)에 있었으니, 1912-1913년경의 사진으로추정된다. 김아려는 황해도 재령 출생으로 16세 때 한 살 아래의 안중근과 결혼하여현생, 분도 준생의 2남 1녀를 낳았다. 장남 분도는 준생이 태어난 지얼마 되지 않아 홍역으로 죽었다. 남편이 순국한 뒤 김아려는 자녀들을 데리고망명하여 시어머니, 시동생들과 함께 연해주, 상하이 등지로 떠돌았다.
1937년 일본군이 중국 상하이를 점령한 뒤에는 일본군의 포로와 다를바 없는처지가 되었다. 해방 이듬해 상하이에서 사망했다. 생과 현생은 일본군의 강요에의해 이토 히로부미를 기리는 사찰인 서울 남산의 박문사에 참배하는 굴욕을 겪었다.
준생은 한국전쟁 중 덴마크 병원선에서 사망했으며, 현생은 해방 후 귀국하여효성여자대학교 교수, 민주당 중앙위원 등을 역임하고1960년 아현동 자택에서 사망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