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로 글을 인용문으로 시작하지 마라. 인용할 때 ‘말했다 (said)‘ 외에 다른 말은 쓰지 마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절대로 맨 마지막에 두지 마라. 분량 때문에 잘려나갈 수있다. 
또 조 래비노비치라는 엄청나게 유능한 피처 에디터가 있었는데, 그는 때때로 튀어나오는 나의 문체적 과잉을 잘 제어해주었다. 톰 울프가 《헤럴드 트리분》에서 글을 쓰기 시작했을 때 내가 그를 똑같이 따라 하려는 가여운 노력을 하자, 그 끔찍하게 어리석은만행에서 나를 구원한 것도 바로 그였다. 선임 에디터인 스탠 오포토스키는 색다른 특집 기획을 만들어서나에게 맡겨주었다. 나는 혹서와 한파에 대한 기사를썼다. 나는 비틀스에 관해, 보비 케네디에 관해, 그리고 ‘인도의 별‘이라 불리던 보석 강도 사건에 관해 기사를 썼다.
- P4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