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멋지다. 그렇게 살아갈 수 있다면.

학생 때는 꿈을 찾지 못해 방황하고, 
어렵게 들어간 직장에서는 이일이 내가 정말 하고 싶은 일인지, 
지금이라도 새로운 길에 도전해야 하는 건 아닌지‘ 고민하고, 
나이는 먹을 만큼 먹었는데 어른이 되려면 한참 먼 것 같아서
 낙담하고, 
시간이 흐를수록 쉬워지기는커녕 갈수록어렵고 복잡해지는 인생 속에서 우리는 모두 방황을 반복합니다.
 가끔은 이런 내가 답답하고 한심해 스스로 따져 묻기도 하죠.
‘나는 왜 이토록 계속 방황하는 걸까?
대체 언제쯤 중심을 잡고 흔들리지 않을 수 있을까?
지금 이런 고민으로 힘들어하고 있다면, ‘나는 왜 방황을 반복할까라는 의문에 괴로워하고 있다면, 아주 잘하고 있는 겁니다.
 아우구스티누스가 말했듯 지금의 방황과 시련은 
우리의 정신을 더욱 굳건하게 만들 테니까요. 
그리고 그 과정에서 이순신이 보여준 발상의 전환을 기억하세요. 
어떤 상황이라도 희망의 단서를 찾아 내 것으로 만든다면, 
지금의 방황을 발판 삼아 더 나은 내일로 뛰어오를 수 있다고 저는 믿습니다.
- P16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