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시 역사를 공부하는 사람은 다른것같다.

내가 떠난 후에도 나의 말이, 나의 생각이, 나의 행동이 계속 살아움직인다는 것, 얼마나 대단한 일인가요. 다르게 생각하면 그만큼 무서운 일이기도 합니다. 나라는 사람은 사라져도 나의 말, 생각, 행동은 사라지지 않는다는 것 말입니다. 우리가 이 사실만 잊지 않는다면, 분명히좀 더 옳은 판단을 하고, 좀 더 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있지 않을까요?
또한 우리 모두가 오늘이 마지막 날인 것처럼 살아간다면, 내가 남길 마지막 한마디를 늘 기억하며 살아간다면, 어느 마지막 날이 조금은 덜 두렵지 않을까요?
- P3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