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작가는 내가 좋아하는 작가다.
누구에게든 배우려고 하는 모습이 있어서 좋았고 순수한 탐구심도 좋았다. 그러면서도 깊이 파고드는 그 사색력이 좋다.

박완서1931-20111

1931년 경기도 개풍에서 태이나
 1950년 서울대 국문과에 입학했으나 그해 한국전쟁을 겪고 학업을 중단했다. 
1970년 불혹의나이에 「나목」이 『여성동아 장편소설 공모에 당선되어 작품활동을 시작한 이래 
2011년 향년 81세를 일기로 영면에 들기까지 40여 년간 수많은 걸작들을 선보였다.

1980년 단편소설 「그 가을의 사흘 동안으로 한국문학작가상을, 1981년 단편소설 「엄마의 말뚝2]로 이상문학상을, 
1990년장편소설 『미망으로 대한민국문학상과 이듬해 이산문학상을수상했다. 
1993년 중앙문화대상을, 같은 해 단편소설 「꿈꾸는인큐베이터로 현대문학상을, 1994년 단편소실 「나의 가장 나종 지니인 것으로 동인문학상을, 1995년 단편소설 「환각의 나비로 한무숙문학상을, 1997년 장편소설 『그 산이 정말 거기있었을까』로 대산문학상을, 1999년 소설집 『너무도 쓸쓸한 당신으로 만해문학상을, 2000년 인촌상을, 2001년 단편소설 「그리움을 위하여」로 황순원문학상을, 2006년 호암상을, 2011년금관문화훈장 등을 받았다.
소설집 『부끄러움을 가르칩니다. 『배반의 여름』 『임마의 밀뚝』『그의 외롭고 쓸쓸한 밤』 『저녁의 해후, 『나의 가장 나종 지니인것』『그 여자네 집』 『그리움을 위하여』, 장편소설 『나목』 『목마른 계절』 『도시의 흉년 『휘정거리는 오후』 『살아 있는 날의 시작』 『오만과 몽상』 『그해 겨울은 따뜻했네』 『서 있는 여자』 『미망』『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 『그 산이 정말 거기 있었을까』 등 다수의 작품이 있다.
작가는 평범하고 일상적인 소재에 적절한 서사적 리듬과 입체적인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다채로우면서도 품격 높은 문학적결정체를 탄생시켰다. 이러한 연금술적 변환의 기적은 한국문학사에서 그 유례가 없을 만큼 풍요로운 언어의 보고를 쌓아올리는 원동력이 되어왔다. 작가는 그의 문학인생 내내 능란한 이야기꾼이자 뛰어난 풍속화가로서 시대의 거울 역할을 충실히해왔을 뿐 아니라 삶의 비의를 향해 진지하게 접근하는 구도자의 삶을 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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