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수업을 참관한 결과, 아쉽게도 이 뛰어난 아이들이 참여하는 수업 시간은 일반적인 초등학교 교실과 전혀 다름이 없었다. 크게 떠드는 아이도 없고, 딱히 딴 짓을 하는 아이도 없었다. 물론 잠을 자거나졸지도 않았다. 교사는 책을 읽고 아이들은 눈으로 따라 읽고, 교사가질문을 던지면 간간이 대답하기 좋아하는 아이들이 답을 했다. 모둠별로 진행하는 조사, 토론 수업도 조용조용 잘 진행되었다.
우리는 이 수업을 지켜보며 이들에게 슬로리딩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주체적으로 주인공이 되어 참여하는 수업을 경험하지 못한 아이들이 중·고등학교에 올라가 어떤 모습으로 수업을 듣게 될지너무나 잘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초등학교 시절에 이렇게 교육받은대부분의 아이가 점점 더 수업으로부터 멀어지고, 수업에 대한 관심이사라지고, 결국 공부로부터 멀어지는 경우를 허다하게 보아 왔다.
창의 인성 교육은 중요하다. 창의 인성 교육은 당연히 독서로부터 시작한다. 그러나 지금 초등학교 교실에서는 독서로 하는 창의 인성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각각의 수업을 어떻게 하면 창의 인성 교육으로 연결할 수 있을까? 슬로리딩은 그 고민에서 출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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