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들이 한 학기에 한 권 읽기 했던 기억이 난다.

일본 최고의 오피니언 리더1천 명을 배출해 낸 독서법
대한민국의 초등학교 5학년 교실에서 6개월간슬로리딩 수업을 적용한 교육 실험 다큐멘터리! 속도 경쟁의 시대에 ‘슬로리딩‘ 수업이일군 기적을 만나다!
슬로리딩은 한 권의 책으로 다양한 활동을 하며 깊이 있게 읽는독서법이다. 한 권의 책을 천천히 시간을 들여 읽으면 실제로 열권, 스무 권을 읽은 것 못지않게 많은 지식과 경험을 쌓을 수 있다. 천천히, 하나하나 곱씹어서 완벽하게 이해하고 분식하며 내것으로 만든 지식을 갖게 되면 그것을 통해 미처 다 읽지 않아도, 보지 않아도 알게 되는 것들이 생긴다.
슬로리딩은 책을 읽으며 스스로 다양한 생각을 하게 만들어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을 쏟아 내게 한다. 그 과정에서 생각의 힘이길러진다. 그 결과 슬로리딩을 하는 아이는 독서 습관과 독서 태도가 달라져 시키지 않아도 스스로 알아서 해답을 찾게 된다. 배움은 강요하여 머리에 구겨 넣는 과정이 아니라 미처 몰랐던 것을 능동적으로 알아 나가는 즐거운 놀이와 같은 과정이 된다. 그러다 보니 공부도 두려워하지 않게 된다. 슬로리딩을 하는 과정에서 아이는 수직적인 지식 쌓기가 아닌, 수평적으로 다양한 지식을 찾는 것을 즐기면서 ‘공부하는 인간 "생각하는 인간,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제대로 표현하는 인간‘으로 자랄 수 있다. 이제 형식적으로 무조건 많이 읽기만 중요하게생각했던 아이들에게 슬로리딩을 통해 책의 참맛을 느낄 수 있는기회를 마련해 주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