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의 데뷔 때부터 팬들은  ARMY라는 팬클럽을 결성하고 보다 조직적으로 BTS를 위한 온라인 팬덤 활동을
 하기 시작합니다.
결성 초기에는 아이돌의 팬덤인 만큼 국내 경쟁 아이돌 팬클럽간의 충돌로 과격한 행동도 많이 했고 부작용도 있었지만, 시간이 가면서 국내보다는 미국과 해외에서 더 큰 팬덤을 형성하며 조직적 마케팅을 시작합니다. 
특히 2017년 이후에는 전 세계로 거대한 팬덤 네트워크가 형성되면서 이들이 BTS 인기 전파의 핵심 역할을 담당합니다. 
BTS의 트위터는 이제 팔로워만1,800만 명(2019년 1월 기준)에 이릅니다. 
2017년 세계에서 가장 많은 트윗을 만들어내면서 <타임>이 선
정한 미래의 세계 리더50인에도 선정되었죠. 
방탄TV의 구독자 수도 이미 1,400만 명(2019년 1월 23일 기준)을 넘어섰습니다. 
이 네트워크는 BTS의 신곡들이 발표와 함께 전 세계로 확산되는 데 엄청난 힘을 발휘합니다. 
과거 전통적인 방송과 콘서트가 갖고 있던 파워를 이제는SNS를 통해 연결된 팬덤이 갖게 된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