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읽지 못할 책은 없다 - 평범한 대학생을 메이지대 교수로 만든 독서법
사이토 다카시 지음, 임해성 옮김 / 21세기북스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양한 책을 언제 어디서나 만나고 싶은게 나의 작은 바램입니다. 그럼에도 쉽게 읽지 못하는 책이 너무나 많은 것 같습니다. 읽지 못하는 책 중에는 언어의 벽이 차지하는 부분이 상당하고, 언어의 벽은 아니지만 역시나 다가서기 어려운 다양한 책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세상에 읽지 못할 책은 없다>의 제목처럼 그런 날이 나에게도 오리라 생각은 합니다.


<세상에 읽지 못할 책은 없다>는 다섯 개의 장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책을 읽는 방법과 책을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들려주고 있습니다. 누구나 한, 두번쯤 시도해 보았을 것 같기도 하고 알지만 시도해보지 않은 방법에 대해서도 알려줍니다. 첫 번째장의 첫 번째 방법 '한번에 여러 권 읽기'는 저도 시도하고있는 방법이라 그런지 친숙합니다. 늘 그런 것은 아니지만 집안과 사무실 가방에 늘 책을 가까이 하기에 언제어디서나 읽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가족이나 다른 분들의 말씀처럼 집중해서 읽지 못할 것 같다는 우려를 가지기도 합니다.


다양한 분야의 서적을 만난다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는데 이 부분도 비슷하지 않나 싶습니다. 다만, 10권 이상의 장서를 쉽게 접하지 못하는 부분에서 저자의 조언은 되기도 하지만 성격상 그냥 넘어가면서 읽는게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인물들의 이름이나 주변관계 등 배경을 이해하지 못하고 접하면 무언가 부족하다는 느낌을 지우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럴 때는 꼭 가져야 할 것만 가지자는 저자의 말씀에 힘을 느낍니다.


유난히 그림책을 좋아합니다. 글자가 없기에 나의 상상력으로 대화를 만들어 내기도 하고 아이들에게 들려주기도 좋기 때문입니다. 또한 동화책을 좋아합니다. 짧지만 인문이나 자기계발 서적에서 얻을 수 있는 교훈을 함축적으로 전해받을 수 있으니 말입니다. 그림책이나 동화책을 좋아하는 이유 중에 가장 큰 것은 집이나 도서관에서 더 가까이 쉽게 접할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분량이 짧기에 언제 어디서든 읽을 수 있는 이유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기에 그렇습니다. 아이들이 커가며 만나는 교과서나 보충서들은 종종 어렵다는 생각이 들지만 그 나름의 접근 방법은 저자의 방식과 크게 다르지 않은 것 같습니다. 물론 그 책들을 모두 이해하고 내 것으로 만들었냐고 묻는다면 그것은 아닙니다. 라고 대답하겠지만 말입니다.


<세상에 읽지 못할 책은 없다>를 읽다보니 두 가지 생각이 듭니다. 세상에 수없이 많은 다양한 도서가 있듯이 만나는 방법, 읽는 방법도 다양하다는 것. 책 제목처럼 조만간 정말 읽지 못할 책은 없을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두 번째 생각은 과학의 힘이 뒷받침이 되기 때문일 것입니다. 책을 만나는 것에 조금의 시간을 투자해 보는 하루가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