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가방 속으로 악어들이 사라졌어 와이즈만 환경과학 그림책 4
유다정 글, 민경미 그림,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환경을 생각하는 그림책을 만났습니다. <명품 가방 속으로 악어들이 사라졌어>는 지구에 인간을 비롯하여 다양한 동물이 살고 있고 저마다 독특한 개성을 뽐내며 지구를 아름답게 만들어야 한다는 것을 일깨워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나를 비롯한 인간들의 욕심 때문에 동물들이 사라지고 있는 아픈 현실을 만나면서 어떻게 하면 지구에서 다양한 동물들과 함께 공존할 수 있을까? 생각하게 만듭니다.   

 

 

 

이미 멸종된 동물들과 멸종 위기에 처한 동물들을 만나봅니다. 그중에서 백두산호랑이가 멸종 위기에 놓였다는 이야기와 상아 때문에 죽어가는 코끼리, 몸보신을 위해 잡아먹는 뱀, 고급 레스토랑 요리에 쓰이는 거북이 그리고 명품 핸드백과 구두, 부드러운 모피와 고급 코트는 인간의 이기심으로 멸종 위기 동물의 위기 수위가 높이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것은 지구 환경에도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북극의 얼음이 지난 40년간 절반이나 줄었으며 이러한 현상은 기상이변으로 우리에게 되돌려 주는 것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런 상태라면 2050년에쯤에는 북극 얼음이 모두 녹아버릴지도 모른다고 하는데 북극곰 뿐만 아니라 인간들에게도 그 영향은 분명 바람직하지 않게 다가올 것 입니다.   

 

 

 

생태계는 순환 체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생태계는 순환 체계와 함께 피라미드 구조로 되어있다고 하는데 어느 한 쪽의 생태계에 문제가 생긴다면 모두가 위험에 처해질지도 모릅니다. 숲이 파괴되고, 북극의 얼음이 녹으면 그다음은 우리 인간과 지구 전체에 그 파장이 전가될 것입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요? 저자가 묻습니다. 물론 지구를 지키고 인간과 함께 살아가는 동,식물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는 인식의 전환이자 지구의 미래를 지키고자 하는 사람들의 모습일 것 입니다. 이미 사라져버린 동물들도 많습니다. 더이상 멸종 동물이 생기면 되지 않을 것입니다. 얼마전 메스컴을 통해 멸종된 줄 알았던 새우가 다시 돌아왔다는 소식은 분명 우리나라 생태계의 희망을 볼 수 있었습니다. 시작은 늦었고, 작을지 모르지만 지금부터라도 늦지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실천하면 더이상 멸종 동물이 생기지 않고, 함께 공생하며 지구를 지킬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작은 관심과 실천을 시작할 때인 것 같습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써니람다 2013-07-10 00: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평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