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는 엄마 기다리는 엄마 - 올바르고 참된 엄마가 되기 위한 엄마 공부법
홍미경.김태광 지음 / 베이직북스 / 201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다는 것과 이해한다는 것 그리고 그것을 바탕으로 실천한다는 것은 가까우면서도 아주 먼 이웃사촌과 같은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비교하는 엄마 기다리는 엄마>는 올바르고 참된 엄마가 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연약하지만 잠재력과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내 아이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비교하지 않도록 대표적인 문제행동을 사례별로 알아보고 '엄마를 위한 해결책 및 대처법'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등잔 밑이 어둡다는 이야기는 내 아이, 우리들 아이에게도 적용되는 것 같습니다. 가장 가까운 곳에 있기에 내 아이의 잘하는 점과 장점을 오히려 찾지 못하고 다른 아이가 잘하는 점, 장점과 자꾸 비교하게 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엄마, 부모가 꿈꾸는 이상적인 아이의 모습 혹은 남의 떡이 더 커보이듯 다른 아이가 잘하는 것만 보이는 것이 더욱 비교하게 만드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아마도 비교하는 성향은 물려받은 것일수도 있겠다 싶습니다. 보는 관점에 따라 개성이 있는 아이가 될수도, 문제를 일으키는 아이가 될수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개성이 아니라 그것이 문제라고 한다면 저자가 전달하듯이 원인 제공자가 바로 부모 '나 자신'이며, 이를 개선하지 않으면 아이도 절대 바뀌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책에는 '자존감이 높은 아이로 키우는 3가지 방법', '비교가 아이를 망치는 3가지 이유', '엄마의 자존감을 높이는 3가지 방법', '행복한 엄마가 되는 3가지 방법' 등 부모가 알아야하고 실천할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들과 대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은 부모인 '나'부터 먼저 관점의 중심에서 어느의 위치에 있는지 알고 접근해야 제대로 된 해결방안이나 개선방향이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준이 명확하지 않고, 나 스스로가 자존감이 낮다면 스스로를 더욱 함정에 빠뜨릴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열등감을 내려놓고 아이를 비교하지 않는다면 분명 다른 세상을 만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고 했습니다. 칭찬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또한, 칭찬과 더불어 격려를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칭찬이 결과를 가지고 얻었다면, 격려는 과정에서 얻는것임을 보여주는 저자의 말씀에 공감하며, 칭찬과 격려 둘 모두 제대로 사용해야겠다는 마음을 다져봅니다. 

 

 

 

무엇보다 나 개인적으로 저자의 말씀 중 가장 다가오는 부분이라면 '부모가 아이에게 해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은 아이의 말을 끝까지 들어주는 것이다.' 였습니다. 소중한 내 아이를 자존감 높고 사랑받는 아이로 키울 수 있는 방법은 아이의 말이 조금은 답답해고 느려도 아이의 말을 끝까지 들어주고, 다른 아이와 비교하지 않는 나를 만들 때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오늘도 큰아이와 작은아이가 서로 격려하고 아껴주는 하루가 되기를 바라며, 부모인 내가 아이들의 말을 끝까지 경청하고 다른아이와 비교하지 않는 하루가 되기를 바라고 또 바래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써니람다 2012-11-06 17: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은 서평 감사히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