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시대 -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한 비즈니스와 마케팅
클라라 샤이 지음, 전성민 옮김, 유병준 감수 / 한빛미디어 / 2010년 11월
절판


시대는 변화한다. 그 변화에 발빠르게 적응하여 변화하는 사람도 있고, 현재 혹은 과거에 만족하며 그 변화에 무딘 사람들도 있다. 모든 것들이 변화라는 이름으로 오르내린다는 것이 좋은 것만은 아니라는 것은 대부분 알고 있다. 새로운 물결 속에서 찾지 못하는 해법들을 과거의 전통 혹은 묻혀있던 과거 자체로 찾을 수 있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시대 소셜네트워크 시대에는 정말 수많은 사람들이 변화하고 그 변화에 발빠르게 적응을 하고 있는 것 같다. 특히, 기업의 변화는 개개인의 변화보다 항상 늦다고 했지만 이제는 많은 부분을 개인의 변화 속도까지는 아니더라도 상당한 위치까지의 변화 속도를 따라오는 것 같다.



이것은 소셜네트워크의 개인과 기업 그리고 그들이 이루어진 집단들의 변화를 통해 그 속도와 크기를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 <페이스북 시대>는 소셜네트워크 시대의 모든 것을 보여주는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분명한 것은 한 때 세상의 최고라고 불렸던 수많은 소셜네트워크들도 새로움을 찾아나서고 변화를 요구하는 사람들의 욕구를 채우지 못하는 이상 결국 최고의 자리를 내어주게 되어있다는 것이다. 이시대 소셜네트워크의 왕자라 하면 단연 페이스북일 것이다. 이에 하나를 더 추가한다면 트위터 정도가 되지 않을까 싶다. 그렇지만 이러한 것들도 영원한 1등은 아닐것이라고 자부한다. 창의성이 없거나 뒤쳐진다면 결국 지금의 다른 소셜네트워크의 그러한 자리로 물러나게 될 것이다. 이에 이 책 <페이스북 시대>는 페이스북이 어떻게 이 자리에 올랐고, 소셜 네트워크의 중심인지와 기업들이 추구해야할 길을 모색하게 만들어주고 있다.


비즈니스 모델은 지금도 계속 변화하고 있다. 과거 오로지 몸 하나로 발품을 팔며 혹은 오프매장을 통해 사람들을 만났었고, 컴퓨터라는 발명으로 인해 비즈니스 모델이 진화하기 시작을 했다. 그리고 지금은 컴퓨터와 인터넷에 이어 단순히 주고받음이 아니라 '소통' 이라는 과제를 풀어나가는 시대에 까지 오게 된 것이라고 본다. 변화하는 시대마다 정보를 공유하고 변화에 행동하며 그에대한 예절이 뒤따른다. 이제 소셜네트워크 시대에 맞는 그 변화를 찾아야 할 것이다.



결국 '소통'이락 하는 대화가 필요한 것이다. 경청, 학습, 공유의 기술이 접목된 최적의 모델이 이 시대 소셜네트워크가 가지고 가야 할 최대 가치이자 이념이 아닐까 싶다. 그동안 수많은 소셜네트워크가 새롭게 탄생해서 사라지고 했었다. 그리고 결국 페이스북에 대부분의 자리를 넘겨 준것 같다.


수많은 기업들이 소셜네트워크를 지양하고 있다. 시대가 바뀌는 영업의 형태도 바뀌어야 한다. 당연한 말이다. 시대의 변화에 뒤쳐지는 기업은 결코 살아 남을 수 없다. 물론 전통에 대한 제품이나 사상을 전달하는 곳은 그러한 전통을 지키면서 새로움에 접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된다. 이에 맞는 서비스도 변화에 따라가야 한다. 최적의 고객 서비스에 대해 많은 기업들이 실천하고 있다. 실례를 읽어보면서 이보다 더 진화한 고객서비스를 찾아야 하지않을까 싶다. 결국 이에 맞는 혁신과 인재채용이 관건이다. 이러한 소셜네트워크 시대에 영화한편을 보라 권하고 싶다. 영화 <소셜 네트워크>를 한번쯤 관람한다면 세상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조금은 도움이 될 것이다.


페이스북이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창조적인 소통'을 통해서 였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페이스북 시대라고도 하는 이시대에 기업의 새로운 방향 설정시에는 표준모델을 많이 따를텐데 실례를 통해 접근하는 것은 참고사항이 될 것이다. 물론 결국 이러한 모든 것들은 창조의 소통에 관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페이스북과 트위터가 가는길이 모두 옳다고 보지 않는다. 다만, 현재는 이것들이 대안이고 답이라고 생각할 뿐이다.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중에 대안이 없다면 이 둘을 활용해야 할 것이다. 사례별로 필요한 것들을 뽑아 적용하면서 기업에 맞는 방향을 열어야 할 것이다.


소셜네트워크도 진화하고 있다. 지금은 페이스북이나 트위터가 최고라고 하지만, 언제 또다른 것들이 이들 위에 자리하고 있을지 아묻 모른다. 다만, 현재의 최고자리에 있는 것들을 여러모델로 적용하여 활용할 수 있기에 아직까지는 이러한 것들이 중요할 수 있다고 본다. 이러한 충고도 충분히 담겨져 있다.



소셜네트워크가 진화함에 따라 이를 추구하는 많은 것들은 함께 변화하거나 앞서가야 할 것이다. 소셜네트워크로의 진입은 무궁무진할 것이다. 앞으로 열려있는 세계는 어디까지 넓힐수 있느냐가 그 크기를 결정짖는 것이 아닐까 싶다.


세상을 바꾸는 힘! 바로 소셜네트워크의 힘이다. 이미 수많은 세상이 소셜의 힘의 중심으로 이동했고 이동 중이다. 게다가 스마트폰, 넷북, 패드 등 혁신적인 장치의 탄생은 그 힘에 무한한 힘을 더해주는 것 같다. 그 끝이 어디인지 아무도 모른다. 지금은 페이스북 시대라고도 불리울 수 있고 그렇게 불리지만 언제 어떻게 변화할지 모른다.



이 책 <페이스북 시대>를 통해 페이스북과 소셜네트워크의 세상을 알고 비즈니스에 활용하면 그 힘이 더욱 커질것이라는 것을 안다. 바꾸고 싶다면 함께 해보아야 할 것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밤비 2010-12-24 11: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평 잘 보았습니다^^

종이달 2021-10-30 01: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