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리어스 마인드 - 호기심은 우리의 인생을 어떻게 바꾸는가?
브라이언 그레이저.찰스 피시먼 지음, 박종윤 옮김 / 열림원 / 2016년 3월
평점 :
절판






어렸을 때는 참으로 호기심 많은 아이였습니다. 호기심 많은 아이였다고 기억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정말 호기심이 많았나? 그 많던 호기심이 지금은 다 어디로 어떻게 사라진 것일까?라는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있습니다. 어디로 사라진 것이 아니라 잠시 내 안의 어딘가에 담겨져 있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런 생각이 가득한 날에 만난 한 권의 책 <큐리어스 마인드>를 만났습니다.


<큐리어스 마인드>는 제목처럼 호기심을 가지고 인생을 살아가는 아니 살아온 한 사람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모든 일이 가능하며 성공과 행복의 문을 여는 열쇠 '호기심'을 열어봅니다. 호기심이 재미있다는 것을 인생의 답이 있는 길을 찾아주는 질문이라는 것을 보여주며 7부로 나눠 27가지 호기심 대화를 들려주고 있습니다.


   호기심은 내게 모든 일이 가능하다고 속삭인다. 호기심은 내 삶에서 성공과 행복의 문을 여는 열쇠다.

- 중 략 -

   그것이 바로 내가 호기심에 관한 책을 쓰기로 결심한 이유다. 호기심이 내 삶을 더 나은 삶으로 이끌었고 지금도 이끌어 가고 있듯 당산의 삶 역시 더 나은 삶으로 만들어 줄 수 있다고 확신한다. - p. 13



호기심. 질문으로의 여행을 떠나봅니다. 누군가 옆에서 흘리는 이야기에 귀 기울이기도 합니다. 그 귀 기울임은 호기심에서 시작되었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생각에 따라서는 그 시대이기에 가능한 것이 아닌가 생각도 듭니다. 이처럼 자신의 삶은 호기심으로 가득하다고 합니다. 호기심에 관련한 다양한 사례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호기심은 새로운 사람과의 만남을 가능하게도 합니다. 다양한 사람들과 만나 이야기를 끌어내는 방법도 호기심이 가득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물론 호기심이 모든 것을 해결해 주지는 않습니다. 해결해주지는 않지만 가능성은 열여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호기심과 스토리텔링이 서로 힘을 북돋우는 것처럼 호기심과 인내심도 마찬가지다. 호기심은 스토리텔링으로 이어지고, 스토리텔링은 호기심을 자극한다. 똑같은 상호작용이 호기심과 인내심에도 적용된다. - p. 157



저자의 호기심은 상상력으로 가득한 질문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단순한 호기심일지라도 그것은 인생의 방향을 바꿀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본문이 끝나면 부록 첫 번째로 호기심 대화 활용법을 통해 시작은 가까이에서 하라는 조언을 듣습니다. 부록 두 번째는 호기심 대화 에피소드를 들려줍니다. 그리고 저자가 35년간 누구와 만나서 어떤 이야기를 했는지 목록을 나열하여 보여줍니다. 알고 있는 이름보다 모르는 이름이 더 많지만, 정말 다양한 사람들과 호기심 가득한 대화를 나눴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어렸을 때보다는 호기심이 줄어든 것은 맞지만 여전히 호기심은 있다고 생각합니다. 호기심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지 않는지도 모릅니다. 호기심이 다른 무엇으로 불려도 그것은 우리의 인생을 바꿀수도 있다는 것을 다양한 사례에서 볼 수 있었습니다. 



호기심의 사다리를 오르지 않으면.....

혼자만의 생각 속에 나만의 세상에 갇히고 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