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지식 ⓔ 2 - 경제의 이해 EBS 어린이 지식ⓔ 시리즈 2
EBS 지식채널ⓔ 제작팀 지음, 민재회 그림 / 지식채널 / 2014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EBS 시사/교양 프로그램 지식채널ⓔ 을 알고 있었고, 기회가 될 때마다 보아왔습니다. 또한 <지식 e> 시리즈의 책으로도 출판되어 전부는 아니지만 몇 권의 책은 만나보기도 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지식 e> 시리즈를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어린이 지식 e> 시리즈로 출판되었다는 소식을 접했습니다. 책을 펼쳐보니 흥미롭게 재구성한 내용을 바탕으로 이해하기 쉽고 재미난 삽화와 사진을 적절히 활용한 도서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5분의 메시지로 생각하는 힘을 기른다!'라는 앞표지와 '지식을 넘어, 지혜를 자라게 해 주는'이라는 뒤표지의 카피가 단순히 정보나 지식을 전해주는 것이 아니라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지혜를 자라게 해준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시대와 상황에 따라 그리고 사람에 따라 달라지는 문제와 정답을 찾거나 만들어가는 것이 필요하다는 머릿말을 시작으로 4부에 걸쳐 열일곱 편의 이야기를 통해 경제를 이해하고 자신만의 생각을 덫붙여 보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오늘 만나본 책은 <어린이 지식 e> 시리즈 중에서도 '경제의 이해' 편입니다. 1부 '생산과 유통 - 인간 생활과 경제 활동'의 첫 번째 이야기는 '농경 생활의 동반자, <고마운 소>' 이야기 입니다. 한 편의 옛날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습니다. 이야기 속에서 소와 경제 활동의 관계를 들려주며 어린이 독자에게 '생각해 보기'를 통해 독자만의 정답을 찾아보게 제안합니다. 그리고 좀 더 다양한 이야기를 쉽게 풀이하여 경제 활동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들려줍니다. 열일곱편의 이야기는 각각의 이야기를 마치며 '지식e 궁금해!'로 역사 속 사건을 바탕으로 경제에 대한 이해와 가치관을 자리잡게 구성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2부 '화폐와 금융 - 경제 활동과 화폐의 흐름'의 세 번째 이야기 '돈을 빌릴 수 있는 <최고의 자격>'에서는 가난과 가난에서 벗어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가난과 경제를 이해하며 생각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다양한 생각은 심오한 곳에 있는 것이 아니라 아주 가까이에 있다는 것을. 그리고 그 생각을 다양한 시도를 통해 더 낳은 경제의 원천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어떻게 그런 독창적인 은행을

생각할 수 있었나요?

"기존 은행의 방식과 정반대로 했을 뿐입니다." - p. 95

 

 

  

4부 '자원과 경제 - 소중한 지구를 살리는 경제' 에서는 자연 자본과 경제에 대해 알아봅니다. 그중에서도 세 번째이자 이 책의 마지막 이야기 '가장 소중한 자산, <숲, 물, 공기>를 통해 자연의 가치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당장 눈 앞의 이익을 위한 경제가 아닌 또다른 무언가를 얻을 수 있는 것을 배우고 생각합니다.

 

<어린이 지식 e> 시리즈 중 '경제의 이해' 편은 아이들과 함께 지혜로운 경제 활동을 위해 생각하는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시간이였던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