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경제 사회의 경영 피터 드러커 라이브러리 4
피터 드러커 지음, 안세민 옮김 / 청림출판 / 2014년 7월
평점 :
절판


 

 

 
 
경제와 경영을 생각하다보면 떠오르는 이름이 있습니다. 바로 피터 드러커 입니다. 피터 드러커는 현대경영학을 창시한 학자로 평가받고 있는 인물입니다. 이번에는 피터 드러커의 <새로운 경제 사회의 경영>을 만나보았습니다. 내게 어떤 무언가가 필요하면 그것을 위해 책을 먼저 찾는데 이번에 찾은 책이 바로 이 책입니다. 내가 머물고 있는 회사와 내게 새로운 돌파구가 없을까?라는 생각으로 선택하여 읽게된 책입니다. 
 
피터 드러커의 <새로운 경제 사회의 경영>은 12개의 에세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회생태학(인간과 지역 사회의 공생 관계를 전제로 하여 인간 집단과 그 환경과의 관계를 연구하는 사회학. 같은말, 인간 상태학 - 네이버 사전 발췌)적 관점으로 구조의 변화를 들여다보고 무엇을 어떻게 대처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 들려주고 있습니다.
 
12개의 에세이는 시간적 흐름으로보아 과거의 글들이지만 생각에 따라서는 현재의 경제, 경영의 변화에 맞는 글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12개의 에세이 중 처음에 소개되는 '새로운 경제학에 대하여'는 앞으로 우리에게 다가올 경제의 미래 사회를 보여주고자 하는 글이 아닌가 싶습니다. 사회 변화에서 미래의 경제학을 찾는다는 것이 만족스러울만큼의 무언가를 줄지는 여전히 미지수인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경제학에 있어 '생산성'이라는 공통분모는 언제나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 책을 읽다보면 '생산성'이 공통분모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어느 시대에나 경제, 경영에 중심이 되는 현상은 있지만 그러한 것들은 지속되기 보다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그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생산성과 같이 본질적 변화를 찾고 그 변화에 생산성을 접목해야만 경제, 경영의 변화에도 기회를 찾아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목표의 목적은 조직이 그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이는 목표가 관리 가능해야 함을 의미한다. 목표는 구체적인 성과, 작업, 작업 과제로 전환될 수 있어야 한다. - p. 124     
 
 
사회 변화는 과거에도 현재도 진행중이라는 것을 압니다. 그리고 이러한 사회 변화는 미래도 지속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그것이 생산성이나 빅데이터로 집중되는 세상 모든 정보라고하면 최근 몇 년간의 일들이 그 이전의 세상 모든 생산성이나 데이터보다 더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피터 드러커의 예측. 이러한 예측이 현실화되는 시점이 언제일지는 모르지만 사회 변화가 시작되는 시점을, 사회 변화에서 존질적 변화를 찾아 기회를 만든다면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당장은 구체적인 세부화를 그리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 그냥 큰그림을 잡을듯 말듯 아슬아슬한 그러한 느낌입니다. 다만, 무엇에 집중을 해야하는지 아주 조금은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새로운 시대, 새로운 경제, 경영에서 본질을 보아야 함을 알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