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시계, 남자를 말하다 - 손목 위에서 만나는 특별한 가치
이은경 지음 / 책이있는풍경 / 2014년 3월
평점 :
절판
시계 컨설턴트? 이런 직업이 있었나? 라고 생각이 듭니다. 어찌되었든 이 책 <시계 남자를 말하다> 는 대한민국 1호 시계 컨설턴트 이은경 님이 들려주는 시계 이야기 입니다. 이 책은 시계를 좋아하는 사람부터 애호가로 불리는 사람들까지 그들의 궁금증을 모아놓은 질문에 대한 답변 모음집이라고 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작동원리나 한 두가지 브랜드에 대한 설명을 담은 것이 아니라 시계의 다양한 역사와 시계 브랜드의 탄생 등 시계에 담겨있는 다양한 에피소드를 들려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간중간 쉬어가는 코너로 '이은경 기자의 시계파일' 도 있는데 집중 탐구가 아닌 번외(?) 이야기로 생각하고 가볍게 만나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일곱 파트로 구성된 이 책은 시계를 통해 소장하고 싶은 가치를 제대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시계를 좋아하는 사람이나 남다른 가치를 소유하고 싶은 사람 그리고 또다른 목적으로 시계를 소장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다양한 시계 브랜드와 브랜드의 유래 그리고 시장이 나아가고 있는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시간을 보는 시계에서부터 다양하고 구체적인 목적에 의해 탄생된 시계까지 만나게 되는게 스마트 기기가 판치는 세상에 남다른 가치를 알아보는 안목을 선사하기에 이 책이 더욱 매력적이지 않나 싶습니다.
일곱 번째 파트에서 '좋은 시계 고르는 좋은 습관' 과 기계식 시계 관리법을 들려주고 있습니다. 좋은 시계를 고르기 위해서는 가격만이 아니라 취향과 나이 등 다양한 생각을 해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소장하고 싶은 기계식 시계가 생겼다면 제대로 관리해야 할 것입니다. 그 관리법도 배워봅니다.
좋은 시계 고르는 좋은 습관
Step 1 예산, 규모와 가치를 따져 브랜드를 결정해야
Step 2 무브먼트, 관리와 취향을 고려하자
Step 3 기능과 소재, 정말 내 몸에 맞는가
Step 4 디자인과 스타일, 내가 찾는 것이어야
Step 5 디테일, 꼼꼼해야 실속도 크다
기계식 시계 관리법
반드시 피해야 할 충격과 자기장 / 온도와 습도, 물에 주의하라
시계를 아무 곳에 두지마라 / 관리비를 아까워하지 마라
쿼츠 시계라도 관리는 중요하다 / 브레이슬릿, 세척은 필수다 |
시계의 가치는 정확성이나 편리함을 따졌을 때가 있었지만 이제는 정확성이나 편리함 보다는 장인의 노력으로 탄생한 하나의 작품을 가치로 인정하는 세상에 온 것 같습니다. 아니 오래전부터 그랬다고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다만, 이러한 장인의 노력이 일반인들의 접근을 허용하지 않는다라는 점에서 장인의 가치로만 생각하기에는 어렵지 않나 싶습니다.
어렸을 때는 단순이 시간을 알기 위해 시계를 보곤 했었습니다. 바늘로 움직이는 시계를 제대로 읽지 못해서 전자 시계를 좋아하던 때도 있었습니다. 학교를 졸업하고 나이가 들어 사회생활을 하면서 시계가 필요했었다가 휴대용 스마트기기에게 그 자리를 내주는가 싶더니 어느 순간부터 아니 조금 더 나이를 먹으면서 다시 시계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이미 알고 있던 몇몇 유명한 브랜드 이외에도 최고가의 시계들에 대해 알게되고 그 금액에 대해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과연 내가 이름만이 아니라 직접 착용을 해 볼 수 있는 날이 오기는 할까? 라는 생각도 해보지만, 무엇보다 이 책을 통해 내가 알지 못했던 더 큰 시계의 세계를 알게 되어 기쁨니다. 내가 소유하고 있는 시계들이 값으로 따지면 얼마가지 않지만 더 소중히 제대로 보관하고 다루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기회가 되면 아이에게 되물림 할 수 있는 그런 시계 하나쯤 가지고 싶은 욕심이 생긴 하루였습니다.
width="76" height="90" src="http://api.v.daum.net/widget2?nid=53611014" frameborder="no" scrolling="no" allowtransparen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