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14 -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14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래를 알고 싶다는 생각은 누구나 한 번쯤 해보았을 것입니다. 미래학자는 다가올 가까운 미래부터 먼 미래까지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여러 상황을 토대로 미래를 예측해 나간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생각해보면 나를 비롯한 우리주변의 수많은 사람들이 미래를 예측하고 활동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가정에서 혹은 직장에서 필요에 의해 내일을 준비하고, 일년을 준비하며 미래를 설계해 나가고 있으니 말입니다. 미국의 컴퓨터 과학자인 앨런 케이는 '미래를 예측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미래를 만들어가는 것이다.'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미래를 만들어 간다는 것은 어쩌면 그만한 열정과 힘이 있는 누구에게나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한국 소비트렌드에 대해 매년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 예측을 하는 그룹이 여럿 있을 것입니다. 그중에서도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 2014년 전망을 다룬 <트렌드 코리아 2014>를 만나보았습니다. 서문을 통해 한국 경제 성장의 현실과 글로벌 시장의 경계가 무너져 소비자들의 구매트렌드가 빠른 속도로 변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또한 2014년 갑오년 푸른 말의 해에 사회 제반 현상 중 자리를 잡을 것으로 예측되는 10대 키워드를 '다크호스 Dark Horses'로 선정하여 들려주게된 배경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본문에 들어서면 1부와 2부로 나눠 1부에서는 지난 2013년 소비트렌드에 대한 회고를 만나보고, 2부에서는 이제 시작인 2014년 소비트렌드에 대해 전망해 보고 있습니다. 불안, 불신, 불확실의 2013년을 지나면서 만났던 다양한 이슈와 2013년 10대 소비트렌드 키워드였던 COBRA TWIST를 통해 뒤돌아보며 다시 찾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부를 시작하기 전 만나본 '신조어로 돌아본 2013'은 이 책에서 잠시 쉬어가는 코너라고 생각해도 좋을 것 같고 또 생각에 따라서는 신조어를 통해 2013년 소비트렌드를 함축적으로 볼 수 있는 시간이 아니였나 싶습니다.

 

2부에서는 수많은 불안요소를 떨쳐버리지 못하고 맞이한 2014년을 나라살림, 행정, 제도, IT와 기술전망 그리고문화, 생활 등 전반적 경제 전망을 시작으로 2014년 10대 키워드인 DARK HORSES 처럼 돌파구를 마련하여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한 해를 만들어보자며 포문을 열고 있습니다. 시대가 변화면 문화도 변하는 것은 당연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인지 DARK HORSES의 첫 시작은 'Dear, got swag?'로 참을 수 없는 '스웨그'의 가벼움 이라는 주제로 문화에서 기술로 그리고 이를 반영한 트렌드의 변화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처럼 10대 키워드를 타이틀과 함께 핵심에 대한 요점 정리를 해주고 키워드에 대한 소비트렌드를 예측해봅니다. 그리고 이 소비트렌드가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 정리를 잊지 않고 있습니다.

 

내일이 두려운 사람, 기업 그리고 나라는 아마도 다가오는 변화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래서 미래를 스스로 만들어 나가고자 하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다양한 분야중에 소비트렌드에 대한 분석으로 미리 만나본 <트렌드 코리아 2014>는 개인적으로 그리고 회사원으로서 내가 하고 있는 것과 하고자 하는 것에 대해 똑같지는 않지만 그리고 모두 같은 생각은 아니지만 10대 키워드를 통해 내가 취할 수 있는 것을 충분히 얻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 10대 키워드를 통해 나 개인과 내가 다니는 회사에 응용하여 다가올 변화를 준비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트렌드 코리아 2014>가 제시한 10대 키워드가 맞거나 틀리는 것은 내가, 우리가 그리고 기업이, 나라가 어떻게 미래를 만들어 나가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책을 내려놓으며 어둡거나 힘겨운 것은 잠시 내려놓고 10대 키워드에 다시한번 빠져봅니다.

 

 

height=90 src="http://api.v.daum.net/widget2?nid=52101273" frameBorder=no width=76 allowTransparency scrolling=no>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