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건배사 모음 대백과 - 일반 상식 장학퀴즈 다수출제
김선영 지음 / 가나북스 / 2013년 8월
평점 :

성인이 되면 누구나 한번쯤은 '건배'를 하게 됩니다. 건배는 본의든 타의든 상관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술을 마시기 시작하면서 혹은 술을 마시지 않더라도 어렸을 때는 어른들과 함께한 자리에서 건배를 했던 것 같습니다. 우리집의 경우에는 성인뿐만 아니라 우리집 두 아이들도 나와 함께 혹은 집안 어른들과 함께 음료를 채워놓고 건배를 합니다. 그런데 이런 건배에 대해 기원이나 의미를 생각해 본적은 없는 것 같습니다. 너무나도 복잡한 세상 뭐 그런것까지 알아야 할 필요가 있느가 라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이왕이면 제대로 알고 즐기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건배사 모음 대백과>는 이런 나의 궁금증을 풀어주는 이야기로 가득합니다. 건배사에 대한 일반적 상식을 가득가득 담아 들려주고 있습니다. 이 책은 건배사 기원과 의미를 '신에게 바친 신주로 건배하고 죽은 사람에 대하여 행하는 종교적 의례였으나, 그 후 서로 축복하는 뜻으로 변하였다.' 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술잔과 건배, 술자리에 대한 기원과 의미를 들어봅니다. 기원과 의미를 알아보고 난 후 건배 제의 요령을 알아봅니다. 회사 회식이나 각종 모임에서 건배 제의가 뭐 특별한게 있으랴 싶기도 하지만 '건배 제의 요령'을 알고 나면 좀 더 제대로 된 건배 제의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제부터 건배에 대한 본적격인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위하여!'와 같은 건배부터 유행 따라 변하는 다양한 건배 이야기를 들어봅니다. 때와 장소에 맞는 다양한 건배 방법과 외국 출장이나 여행시 한 번쯤 써먹을 수 있는 외국의 건배사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재미있는 것은 술을 권하는 노래 '권주가' 였습니다. 노래를 곁들인 술 한 잔은 세상을 담았다고 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선조들의 선율이 들리는듯 합니다. 또한, 각 지방의 권주가에서 지방마다의 특색을 살짝 옅볼 수도 있었습니다.
건배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보았습니다. 이제 술자리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에티켓을 만나봅니다. '비즈니스를 위한 술자리 에티켓'이라는 주제지만 그 어떤 모임에서도 필요한 에티켓이라고 생각합니다. 건배사보다 먼저 알아야 할 것 같습니다. 부록에서는 '세계의 명주'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양주와 와인 그리고 중국의 명주를 소개하고 있으니 애주가들에게는 더없이 좋은 이야기가 아닌가 싶습니다.
나는 술을 좋아합니다. 그리고 술자리도 좋아합니다. 건강이라는 개인적인 이유로 올해 들어 술자리를 많이 갖지 못했지만 사람들과 마음을 터놓고 이야기 할 수 있고, 꼭 마음을 다 터놓지 못하더라도 묵은 감정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기에 좋은 자리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자리에 멋진 건배와 건배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해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건강과 행복과 사랑을 위하여!!! 그리고 나와 우리 인생의 동반자를 위하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