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스케치 노트 스케치 노트
아가트 아베르만스 지음, 권루시안 옮김 / 진선아트북 / 2013년 6월
평점 :
절판


 

 

 

스케치로 자연을 담은 노트 <자연 스케치 노트>는 자연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들여다 볼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자연을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을 화폭에 옮기는 방법을 기초부터 알려주고 있는 이 책은 자연 세밀화에 대한 간추린 역사로 부터 시작합니다. 글로 표현하는 한계를 수많은 세밀화로 표현하여 언어 장벽을 넘어 누구에게라도 전달 할 수 있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자연 세밀화에 대한 간추린 역사를 통해 여행을 다니며 동식물화를 그린 유명 세밀화가까지 살펴보았습니다. 이제 본격적인 자연 세밀화에 앞서 '야외에서 그리기'를 위한 준비물에 대해 알아봅니다. 수채화 물감, 소형 디지털 카메라 그리고 펠트펜과 종이를 비롯하여 야외에서 발견한 것을 가져오거나 바로 담을 수 있는 것드에 대해 알려주고 있습니다.

 

 

 

거의 모든 생물에서 찾을 수 있는 세 가지 기본 형태 공, 원통, 원뿔을 시작으로 자연을 담는 연습을 해봅니다. 머리와 새의 몸통 등을 담은 공, 줄기, 가지, 뱀의 몸통을 담은 원통 그리고 꽃이나 새의 부리를 담은 원뿔 등 자연에서 만나는 동,식물의 기본 형태는 바로 이 세 가지를 그대로 담았음을 볼 수 있었습니다.   

 

 

 

'형태와 볼륨'을 알아보고 나니 '빛과 그림자'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자연에서 빛과 그림자는 떼어놓을 수 없는 관계이듯 자연 스케치에서도 그대로 담고자 한다면 이를 배워야 할 것입니다. 이에 여기서는 여러 가지 그림자와 투영에 대해 배워 봅니다. 또한, 스케치에 있어 인공조명의 역할에 대해 배워봅니다.

 

 

 

다음으로 '색과 바림'에서는 삼원색과 중간색 그리고 보색과 반대색에 대해 알아보고, 색을 칠할 때의 요령을 배웁니다. 자연을 흑과 백의 스케치로 담아두어도 좋지만 색을 입힌다는 것은 우리가 바라보는 그대로를 담고 싶은 욕망이 함께 담겨있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여기에서도 그림자와 투영을 적용하면 더 낳은 스케치를 얻을 수 있음을 배웁니다. 

 

식물과 동물 관찰을 위한 스케치를 통해 보는 방향과 크로키 그리고 식물과 동물의 질감과 구조에 대해 살펴봅니다. 피부와 털, 깃털 그리고 반사광까지 살펴보며 본격적인 자연 스케치를 위한 준비를 마쳤습니다.   

 

 

 

습지와 늪지, 탁 트인 들판 그리고 숲과 산지에서 만나는 동,식물을 스케치 해봅니다. 자연을 관찰하는 방법과 그것을 스케치로 담는 방법을 동,식물의 특성에 맞게 하나, 하나 설명하고 있습니다.

 

잠자리와 초록개구리, 청개구리를 보며 어렸을 때 관악산에서 뛰어놀던 생각을 해봅니다. 그리고 이것들을 대상으로 스케치를 해보지는 않았지만 어렸을 때 잡았던 그 모습 그대로를 스케치로 담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사물의 특징을 담아내는 스케치를 하나, 둘 배워봅니다.      

 

 

 

들과 산에서 나비를 만나봅니다. 윗날개가 아랫날개보다 약간 더 큰 나비는 자유로운 영혼을 지녔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자유로운 영혼을 지녔을 것 같은 나비의 스케치는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나비를 스케치할 수 있는 곳과 스케치 순서로 스케치에 둔한 나도 조금은 쉽게 나비를 스케치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연의 아름다움을 있는 그대로 담는 다는 것. 그것이 자연 스케치의 매력이 아닐까 싶습니다. 우리집 근처에 있는 학교나 공원 아니면 가까운 산에서 스케치를 담을 수 있는 자연을 만나야 할 것 같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자연을 담고 싶은 하루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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