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물의 구조 이야기 - 과학 원리로 재밌게 풀어 본
미셸 프로보스트.다비드 아타 지음, 필리프 드 케메테르 그림, 김수진 옮김, 허재혁 감수 / 그린북 / 2013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세계 유명한 건축물을 만나는 여행을 떠나보았습니다. 건축 여행이라는 조금은 독특한 여행길은 과학 원리로 건축물의 구조를 찾는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프랑스 파리의 상징 에펠탑, 샌프란시스코의 금문교, 노트르담 뒤 사블롱 성당 등 세계 각지의 유명 건축물을 과학 원리로 만나봅니다.

 

인간의 역사를 접목한 구조물의 진화와 자연의 법칙으로 이해하기 쉬운 이론부터 조금은 복잡다양한 건축 이론을 접해봅니다. 구조의 기능을 이해하고 구조를 감상하는 법을 이 책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모든 사물은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데 과연 구조가 무엇인지?로부터 시작하여 작용과 반작용, 우력과 응집력, 내력 그리고 평행유지에 대해 기초를 쌓고 그 위에 생각을 쌓는 방법을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한 번 읽어보았다고 건축물의 구조를 완벽하게 알 수는 없지만 천천히 바라보고, 느끼고, 생각하다보면 건축물에 대한 구조 여행을 좀 더 흥미진진하게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세계 수많은 여행지에서 만나는 건축물들은 과학 이론과 더불어 건축물만의 역사를 담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아름다움과 실용성이 어우러지는 건축물들의 진화를 한 권의 책으로 만나면서도 여행이라는 설레임을 함께 가지고 다녀 더욱 즐거운 시간이였습니다.

 

매일 하루, 하루가 새로운 설레임이 없었다면 이제 조금은 다른 시각으로 아니 항상 지나다니는 길위에 보이는 건축물들을 조금은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면 어떨까요? 이러한 설레임은 작은 여유에서 생겨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무심코 지나쳤던 하루의 동선을 여유롭고 섬세하게 바라보며 건축물에 숨겨져있는 과학 원리에 대해 생각해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나만의 여행을 떠나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