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좋은 교사 되기 - 어떻게 유능한 교사가 될 것인가?
해리 왕 & 로즈매리 왕 지음, 김기오.김경 옮김 / 글로벌콘텐츠 / 2013년 3월
평점 :
<좋은 교사 되기 : 어떻게 유능한 교사가 될 것인가?>는 교사들이 수업에 적용하기 쉽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로인해 학생들에게도 좋은 결과를 나타낼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 책은 이미 경험이 풍부한 교사나 전문교육자, 대학교수 뿐만 아니라 예비교사와 초임교사, 초보교사, 주임교사 그리고 학교경영자와 같은 모든 교육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고 그 말씀에 공감을 하게 됩니다. 이론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수업방식으로 좋은 교사, 유능한 교사가 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으니 차근차근 만나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5부로 구성되어 있는 이 책은 1부에서 교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고 있으며, 2부에서 4부까지는 유능한 교사의 긍정적 기대와 수업관리 그리고 완전학습에 대해 그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5부에서는 끊임없이 배우고 성장하는 교사만이 전문적인 교육자가 될 수 있음을 말씀하며 리더 교사가 되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고 있습니다.
좋은 교사? 유능한 교사란? 한마디로 준비가 되어 있는 교사를 말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유능한 교사(the effective teacher)는 수업계획과 수업의 전체 구조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가져 학생들이 수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하여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를 알게 해주었다. - p. 15
능숙하고 유능한 교사는 학생들의 성적뿐만 아니라 인생에 더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합니다. 과목을 가르치는 직업으로의 교사와 꿈과 꿈의 방향을 제시하고 키워주는 교사가 어떻게 다른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학생들에 대한 긍정적 기대를 가지고 학생들의 지식 향상을 위해 꾸준히 학습하는 교사를 만나보았습니다.
이 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3부에서 말하고 있는 '수업관리'라고 합니다. 수업관리는 좋은 교사, 유능한 교사가 준비해야 할 것들이 무엇인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교실을 어떻게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수업을 진행할 것인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수업관리란 학생이 학습할 수 있도록 교사가 실시하는 학생 편성, 공간 활용, 시간 관리, 수업자료 등 모든 것을 의미한다. - p. 114
수업관리란 학습을 위한 최고의 환경을 유지하기 위하여 교사가 사용하는 연습과 절차를 의미한다. - p. 215
이 책이 말하고 있는 모든 것은 '준비'에 있다고 봅니다. 그래서 저자는 5부를 통해 교사의 학습성취를 이끌 전문성에 대해 말씀하고 있습니다. 리더 교사가 되는 방법을 일반 직장이라고 생각하는 교사와 리더 교사가 되고픈 교사의 비교도 재미있었습니다. 이는 교사가 선택을 할 수 있다고 봅니다. 물론 이러한 부분은 하나의 문화에서도 그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좋은 교사, 유능한 교사가 되기 위한 교육 지침서로서 실질적인 다양한 방법을 만나볼 수 있는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나보다 나의 가족이 더 필요한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교사가 아닌 내게도 교양을 넓힐 수 있는 책이였다고 생각하며, 앞으로 나의 제 2의 계획에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좋은 교사, 유능한 교사는 학교에만 있는 것은 아니니까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