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루어질 것은 이루어 진다 - 마쓰시타 고노스케의 세상을 보는 지혜
마쓰시타 고노스케 지음, 이노우에 가오루 그림, 이정환 옮김 / 더난출판사 / 2005년 8월
평점 :
절판


 

 

 

얼마전 병원을 방문했다가 책장에서 한 권의 책 <이루어질 것은 이루어진다>를 발견했습니다. 몇 달 전 MBC 라디오 <지금은 라디오 시대>에서 조영남씨가 '오늘의 한마디(?)'라는 멘트로 들려주었던 것이 생각났습니다. 인디언 속담이라는 이 말을 처음 들었을 때는 그래 그럴수 있겠다 싶었는데 점점 그 생각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책을 처음 보았을 때 바로 읽어보고 싶었습니다. 그렇지만 병원을 바로 나와야해서 제목만 기억하고 있다가 주말에 도서관으로 달려와서 신청해놓고 드디어 전달받아 읽었습니다.  

 

이 책의 저자가 일본에서 '경영의 신'으로 불린 마쓰시타전기산업의 창업자 고 마쓰시타 고노스케였습니다. 그리고 이 책은 <길을 열다>와 <속, 길을 열다>의 주옥같은 지혜을 담은 한 권으로 다시 엮어 놓았습니다. 마흔 한 편의 글은 짧지만 긴, 단순하지만 깊은 감동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첫 이야기 '날마다 새롭게'를 읽으면서 새해 첫 달을 보내기에 앞서 들려주는 새로운 운명에 감사함을 느낍니다. 하루하루 새로울 것이 없다고 말씀하는 분들께 이 첫 이야기를 선사하고 싶습니다. 내일부터 아니 오늘부터 새로운 하루하루를 맞이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내가 이 책을 읽고 싶은던 것은 바로 '이루어질 것은 이루어진다'라는 제목과 이 글 때문이였습니다. 라디오에서 처음 들었던 이 말이 너무나 다가왔기 때문입니다. 노력하지 않고 이루어지는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이루어질 것이 이루어지는 것은 그 원인이 분명 있기에 가능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자는 이루어질 것은 이루어지게 만드는 것에 대한 원인을 말씀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였나 싶습니다.

 

 

 

이와 마찮가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것은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 역시 원인이 분명 존재한다고 말씀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애쓰지 않아도 이루어질 것은 이루어진다'는 말씀에는 그 이전에 그 원인을 생략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이것은 뒤에 '최선을 다하는 마음'과도 함께한다고 생각이 듭니다. 최선을 다하는 마음 자세가 있다면 이루어질 것은 이루어질 것이고, 그렇지않다면 이루어지지 않을 것은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두루두루 담고 있습니다.

 

마흔 한 편의 이야기는 이루어질 수 있고 행할 수 있는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마음에도 담고, 행동으로도 실천할 수 있는 이야기에 오늘 그리고 내일 새로운 날들에 감사해야 할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