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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오늘부터 미술선생님 한다
박정미 지음 / 하우넥스트 / 2012년 11월
평점 :
절판
<나 오늘부터 미술 선생님한다>를 만나는 시간 동안에는 내가 정말 미술 선생님이 된 것 같습니다. 그래서인지 오랫동안 이 책에 머물고 싶어집니다. 인간은 누구나 자신만의 날개를 가지고 있다고하는데 나의 미술적 날개는 너무 어렸을 때부터 일찌감치 꺾여 있었던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 책과 함께하면 미술에 대해 정말 소질없는 나도 직접적인 참여는 아니여도 아이들과 함께하는 미술 선생님의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에 아동미술교육에 관한 이론을 배워볼 수 있었습니다. 물론 이론의 깊이를 몇 장으로 다 알수는 없지만 나오미선생을 꿈구는 나와같은 사람에게는 큰 도움이 될 것같습니다.
나오미선생은 그리기, 찰흙놀이, 표현활동 그리고 뎃생.수채화 이렇게 네 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 파트 그리기에서는 주제표현, 도구사용, 상황, 동작난이도 그리고 주제이해도에 따른 연령별지도로 나오미선생으로서 기초를 다질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어 6세부터 초등 2학년까지의 그림을 함께 준비하는 과정부터 완성된 아이들의 작품을 관찰하며 성장발달 활동에 따라 다양한 지도법을 들려주고 있습니다.
아이들에게는 손, 스폰지, 립스틱, 스킬실 등 모든 것이 미술 재료이자 표현할 수 있는 세상인 것 같습니다. 이런 아이들이 미술의 세상에서 날개를 활짝 펴 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나오미선생이 되고 싶습니다. 그 세상에는 무지개도 반짝반짝 빛날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무지개는 모두가 다르지만 또 같기도 합니다. 그 세상에서 날고 싶어질 것 같으니까 말입니다.
수많은 재료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얼음을 표현하는 쿠킹호일과 환상적 바닷속을 보여주는 물엿은 신기하고도, 재미나기도 합니다. 두 번째 파트에서는 '아이들에게 찰흙놀이를 해야 하는 이유'와 세 번째 파트에서 '미술교육에서 표현활동이 중요한 이유'를 통해 기본적인 이론을 다시한번 배워봅니다. 내가 어렸을 때 그리고 우리 아이들이 그리고, 만들고, 참여했던 미술 활동이 하나, 둘 떠오릅니다. 밀가루 눈밭에서 뒹굴던 사진을 보니 지금보다 어렸을 때 굴렀던 옛모습이 떠올랐습니다. 네 번째 파트에서는 뎃생과 수채화에 대한 강의로 기본 도형 세 가지 구, 원추, 사각기둥으로 시작합니다. 스케치북 분할과 도형에 대해 기본을 배우고 색이름도 익힙니다. 초급과 중급을 거쳐 고급까지 보여줍니다. 그냥 그림과 글로는 알겠는데 직접 만들기에는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우리집 아이들에게만큼이라도 나오미선생을 계속 이어나가고 싶어졌습니다.
나오미선생으로 미술이란? 틀에 가두는 것이 아닌 것 같습니다. 이미 꺾은 날개를 가지고 있는 아니 어쩌면 꺾여서 없어졌을지 모를 나의 날개와는 다르게 아이들에게는 활짝 펼 날개를 가지고 있으니까 말입니다. 아이들이 미술을 통해 더 큰 꿈을 꿀 수 있을 것입니다. 훨훨 날아가는 아이들의 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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