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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D 프레젠테이션
제레미 도노반 지음, 김지향 옮김, 송상은 해제 / 인사이트앤뷰 / 2012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TED? 모르는 사람은 모르지만 누군가 앞에 서서 발표하는 사람들이라면 한번쯤 들어보았거나 지금 이시간에도 열심히 가치있는 아이디어를 얻고, 확산하고자 찾고 있는 곳. 기술(Technology),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 그리고 디자인(Design)분야를 주제로 18분 안에 감동을 선사하는 프레젠테이션을 개최하는 미국의 비영리 재단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프레젠테이션을 인터넷을 통한 무료 공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TED 프레젠테이션>은 두 개의 큰 타이틀과 열 두개의 파트로 나눠 프레젠테이션의 중심에 스토리가 있음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또한, TED의 프레젠테이션에는 소속감, 개인적인 이익, 자기계발, 미래에 대한 희망 등 인간의 보편적 욕구 4가지에 대한 힌트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욕구와 함께 문구의 시작과 끝에 반복되는 단어를 넣는 심플로시의 제시는 맴도는 생각을 정리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있습니다. 심플로시의 사용은 오프닝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데도 노력이 필요함을 깨닫게 만듭니다.
TED 프레젠테이션의 디자인 측면에서 3가지 접근방식을 사용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미지가 풍부한 '고딘 방식(Godin Method)', 커다란 텍스트 7개 이하의 단어를 사용하는 '다카하시 방식(Takahashi Method)' 그리고 '고딘 방식'과 '다카하시 방식'을 적절히 섞어 놓은 '레시그 방식(Lessig Method)' 입니다. 이는 프레젠테이션에도 유행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또한, 유행은 있지만 크게 3가지 형태의 디자인을 포함하고 있음을 말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통계수치를 있는 그대로의 사실보다는 사실과 함께 감성을 보탬으로서 너무 딱딱한 숫자만을 고집하는 것이 아닌 청중 개개인과 관련이 있는 비유와 은유를 통해 기억에 남는 시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자료를 자료로만 사용하는 것이 아닌 감성을 담은 스토리텔링으로 프레젠테이션이 대세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마도 애플의 스티븐잡스가 그 대표적인 인물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 책에서도 그에대한 이야기는 빼놓지 않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TED 프레젠테이션>은 청중과 나 자신의 만족을 끌어올리기 위해 무엇보다 발표전 충분한 연습이 필요하다고 누차 강조하고 있습니다. 비결은 없지만, 꾸준한 연습은 비결을 찾을 수 있는 길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TED에서 조금 더 가까운 길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