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꾸는 정치생활 가이드 100 - Do It Yourself!
김용민.황덕창 지음 / 퍼플카우콘텐츠그룹 / 201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재미난 책을 자주 만납니다. 오늘은 우리의 손으로 무엇인가를 바꿀 수 있는 기회를 잡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할 수 있는 책 한 권을 만났습니다. <Do It Yourself 세상을 바꾸는 정치생활 가이드 100>는 정치를 모르는 사람도 정치를 알고 있는 사람도 실천할 수 있는 내용 100가지에 대해 들려주고 있습니다. 때가 때인 만큼 최근 정치 관련 서적들이 물밀듯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그 중 한 권이구나 생각을 했었는데, 부담스럽지 않게 읽을 수 있는 내용은 저자 두 사람의 재치가 듬뿍 담겨 있기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오해할 수 있는 부분과 유추할 수 있는 부분이 상당이 많습니다. 그래서 일까요? 아주 조심스런 접근도 보이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일러두기'를 두었습니다. 읽러두기에서 처럼 빈정대는 표현이 마음을 심란하게도 유쾌하게도 만듭니다. 혼자 얼마나 키득키득 웃었는지 모릅니다. 3번 항목에서 알려주는 마지막 10개에 대한 부분... 씁쓸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책이 참으로 화려합니다. 아이들과 함께 보는 미술책 같기도 합니다. 정치를 발전시킬 수 있는 항목 100개가 담겨있고, 항목마다 아이콘과 재미난 요약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실천 난이도와 정치적 효과를 보면 나도 가능하겠구나 싶은 것과 조금 어렵겠지만 시도해볼만 하다는 것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투표에 대한 예습을 해야한다는 부분에서 저자가 말하는 늬앙스에 웃음을 참을수가 없었습니다. 빵빵 터지는 두 사람의 글에서 진보니 보수니 이런것들을 따지기 전에 모두가 노력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아니 이제 곧 실천으로 보여야 할 때가 온것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어려운 시기는 언제나 있었습니다. 재미난 일이 있었으면 합니다. 이 책을 통해 어렵고 지치게만 만들던 정치가 조금은 재미난 시간이였습니다. 항목 91부터 100까지 서바이벌 가이드는 웃어야 할지, 울어야 할지 사람을 참 몽롱하게 만듭니다. 웃다가 울고 싶기도하고...

 

 

 

모든 항목을 읽고 나니 남는 것은 바로 '실천' 인것 같습니다. 끝으로 인덱스를 보며, 읽었던 재미난 글들을 다시한번 떠올려봅니다. 재미도 있고, 감동(?)도 조금 있고, 씁쓸함도 있기는 하지만, 결국 이러한 것들이 우리의 손에 달려 있음을 다시한번 상기해야겠습니다.

 

시대가 많이 바뀌기는 바뀌었습니다. 그 어느때보다 이런 정치관련 서적을 공공연하게(?) 볼수 있는 것만으로도 시대를 알 수 있는듯 합니다. 자!!! 이제 실천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후회하지 않는 실천을 해야할 것 같습니다. 옳고 그름은 누구에게 맏기는게 아니라, 나의 손에 우리의 손에 달린것 이니까 말입니다!!!

 

 

 

 


**************************************************************************
"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