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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코마에 두부 - 생뚱맞고 시건방진 차별화 전략
이토 신고 지음, 김치영.김세원 옮김 / 가디언 / 2011년 12월
평점 :
품절
생뚱맞고 시건방진 차별화 전략으로 살아남은 두부 회사. 아니 살아남은 것을 넘어 대박 행진으로 지금도 계속 성장하고 있는 회사 '오토코마에 두부'를 그들의 책 <오토코마에 두부>로 만나보았습니다.
이 책 <오토코마에 두부>의 저자 '이토 신고'는 오토코마에 두부점의 대표이사 입니다. 그는 자신의 상품을 광고하지 않지만, 그의 두부를 맛 본 소비자들의 입소문을 통해 흥미를 느낀 언론매체에서 자연스럽게 이뤄지고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맛있는 두부를 만드는 회사! 그가 말하는 맛있는 두부란? 어떤 것인가를 만날 수 있습니다. 맛 뿐만 아니라 그가 이야기 하고 있는 것은 스토리를 담고 있습니다. 그것은 책의 끝자락에 있는 '회사 기밀'이라고 하는 코너를 통해 캐릭터와 오토코마에 두부점 이야기 였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토코마에 두부>는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고, 성장해 나가는 고집스럽고 건방진 차별화를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오토코마에 두부와 함께 일본에서 히트 상품으로 자리잡고 있는 '조니'에 대해서도 만나보게 되고, 조금 실망스러운 제품도 만나볼 수 있는데 두부 하나에도 과연 남다르고 건방진 컨셉이 어떻게 통했는지를 직접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단순히 건방진 컨셉이라기 보다는 아무도 하지 않는 시도를 통해 '틀리다'와 '다르다'를 제대로 보여준 것 같습니다. 상품의 이름도 어감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자신의 감각을 키우기 위해 블로거들의 반응을 소중히 여겼다는 것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불친절함'과 '촌스러움'에 있어서도 하나의 컨셉을 확인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물론 이러한 것들이 시대와 지역에 따라 상황은 역전될수도 있겠지만, 많은 공감을 하게 되었습니다.
남다른 컨셉이 필요한 사람이라면 이 책 한 권과 함께 <오리진이 되라>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누군가에게는 '미쳤다'는 소리를 들을 수 있을지라도 내게 있어 '분명'하다면 밀고 나아가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 책을 만나기 전에 이미 오토코마에 두부에 대해 조금 알고 있었다고 해야 맞을 것 같습니다. 지난해 6월 북카페의 신간 소개로 알게 된 책 <오리진이 되라 ; http://blog.daum.net/happy.new/28>를 통해서 였습니다. 그 때 오토코마에 두부에 대한 분량은 다섯 페이지의 적은 분량이기는 했지만 제게 너무나 강렬하게 남았던 것 같습니다. 그것은 <오리진이 되라>의 서평을 작성하면서 그대로 묻어나지 않았나 싶습니다.
'남자다운 두부'를 보며, 느낀것은 내가 지금 하고 있는 것에 대해 얼마나 그 가치를 살리고 있는지에 대해 고민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두부 하나에도 그 가치, 세계관을 넣고 있는데 내가 하고 있는 모든 일들은 그보다 더 높고 더 가치있는 일들이데 어떻게 두부보다 못한 '세계관' 아니 그런 생각도 하지 못하고 있을까 라는 생각에 답답하면서도 이제부터라도 생각의 깊이를 다시한번 되새겨 보기로 했습니다. <오리진이 되라 ; http://blog.daum.net/happy.new/28> 서평 중에서 '오토코마에 두부' 파트에서 발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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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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