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치동 학원 사용설명서 - 아무도 가르쳐주지 않고 남에게 물어보기도 뭣한 대치동의 모든 것
정혜옥 외 지음 / 굿인포메이션 / 2011년 11월
장바구니담기


모든 것이 변하듯 책에 대한 생각도 많이 바뀌는 것 같습니다. 초등학교 아니 내가 다녔을 때에는 국민학교였습니다. 그때 내게는 교과서와 '전과'라고 하는 지금의 참고서가 전부였습니다. 서점과 도서관을 이용하기 시작한 것은 중학교 이후 부터였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내게는 책과 가까울 수 있는 시간이 없었고, 내가 알고 있는 책은 너무나 단순했습니다. 책과 너무나 멀리했던 시절이 아닌가 싶습니다.

동화책이나 소설책 등을 제외하면 다른 책은 거의 없다고 생각했던 시기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장르의 확장을 거듭하고 있고, 이러한 책에서도 진화가 눈에 선하게 보입니다. 최근 스마트폰이나 패드류가 인기를 끌면서 전자책이 인기가 많습니다. 또한, '이런 책도 나오는구나!' 하는 정도로 아주 독특한 소재의 책도 출간되어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 이야기 하고 싶은 것은 바로 '이런 책도 나오는구나!'라고 놀란 책 한 권 <대치동 학원 사용설명서> 입니다.

이 책은 전국구 유명강사들이 모여있는 곳! 바로 대치동에 관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대치동에 있는 학원을 어떻게 잘 사용할 수 있는지 설명하고 있는 지침서 입니다. 어떻게 이런 생각을 했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은마사거리, 대치사거리, 대치우성아파트사거리, 한티역사거리 그리고 대치역사거리를 중심으로 형성된 수많은 학원들을 담고 있습니다.

학원의 주소와 연락처, 대상 및 과정, 강좌소개와 전단지를 함께 소개해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잠깐의 여유를 즐길 수 있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곳에 소개하고 있으니 잠시 쉬었다 가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책이 만약, 제목에 충실하기 위해 학원들의 정보만을 모아놓았다면 조금 숨막히는 책이 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그런데, '대치동 리포트'라는 코너를 준비하여 각종 교육정보와 함께 부모와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이야기를 담고 있어 숨막힐듯 밀려가는 공간속에서 잠시 쉬어가며 생각을 돌릴 수 있는 시간을 얻는듯 했습니다.

'대치동 리포트'에서는 공부에 관련한 여러가지 이야기, 자신의 꿈과 목표에 대한 이야기, 주요 과목의 마인드맵 활용 등에 대한 학습 방법 등 부모와 학생들이 꼭 알고 넘어가고 담아야 할 내용들을 읽어볼 수 있었습니다. 함축적인 핵심 내용을 읽다보니, 몇 권의 유사한 책을 한 권으로 읽는 느낌까지 받았습니다.

이 책을 읽고나서 돌이켜 생각해보니 책 제목의 사용설명서는 어머님들이 더 꼼꼼하게 읽어볼 것 같다는 생각을 합니다. 아무래도 우리나라의 교육 여건이나 가정, 사회 생활과 연관성 때문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또한, 가전기기나 휴대기기에서 사용설명서를 읽지 않는 남성들이 많은데에서도 그 이유를 조심스럽게 찾지 않을까 싶습니다.

머릿말과 서문 그리고 편집후기를 통해 대치동이 왜! 지금의 대치동이 될 수 있는지도 조금은 알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모두가 대치동에 가고 싶지는 않을 것 입니다. 또한, 가고 싶다고 누구나가 갈 수 있지도 않을 것 입니다. 개개인의 여건이나 상황 그리고 부모나 자녀들의 맘 속에 그 무언가와도 맞아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부모와 내 아이가 현실과 이상 사이에서 혼한스러울수도 있겠지만 학원 선택과 학습에 있어 아이와 함께 현명하게 대화하고 접근하는 것이 이 책을 좀 더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이 아닌가 싶습니다. 어느 분야에나 전문적이고, 전국적인 것이 있는데, 긍정적인 측면에서 이미 많은 내용이 언급되어 있지만, 한편으로는 안타깝기만 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학원 혹은 그러한 학원들이 있는 곳을 향한 '부익부 빈익빈' 현상은 더욱 크게 일어날 것 같다는 생각 때문입니다.

'아무도 가르쳐주지않고, 남에게 물어보기도 뭣한 대치동의 모든 것'을 담고 있는 <대치동 학원 사용설명서>는 그곳이 궁금한 분들을 위해 쓰여지기도 했지만, 그곳에 살면서 그곳을 모르는 분들에게도 유용할 것 같습니다.


**************************************************************************
"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