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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대왕 독서법 - 독서 대왕, 이도 할아버지가 알려 주는 ㅣ 나만의 북멘토 2
조혜숙 지음, 이승현 그림 / 주니어RHK(주니어랜덤) / 2011년 10월
품절
얼마전부터 공중파 방송에서 세종대왕을 다룬 <뿌리깊은 나무>라는 방영하고 있습니다. 텔레비젼에서 세종대왕의 한글을 창제를 둘러싼 이야기가 우리 가족들의 관심사가 되어 버렸습니다.
이와 때를 같이 했다고 해야 할까요? 우리집 큰아이와 함께 <세종대왕 독서법>을 읽었습니다. 좀 더 적확하게 말씀하자면 책이 도착하자 아들이 먼저 두 번 읽고 그 뒤에 내가 읽었습니다. 큰아이는 이 책을 읽기 전에도 다른 아이들처럼 세종대왕에 대한 위인책을 읽었었는데, 이 책은 위인전이라기 보다는 책 제목에서 볼 수 있듯이 독서법에 관한 책이라 책을 읽는 재미를 다른 방향에서 제시하고 있었습니다.
'책은 왜 읽는지 모르겠어!'라고 투덜대는 어린이들에게 저자는 머리말에서부터 응원의 메세지를 전하고 있습니다. 이 투덜대는 어린이 중에는 이 책의 주인공 '이도영'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요즘 아이들은 그래도 책을 좋아하는 것 같은데 주인공 도영이는 그러하지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도영이도 엄마와의 약속 때문에 부득이 방과후 학습으로 '책 읽기 교실'에 다니게 되면서 자신에게 다가오는 변화를 맞이하게 됩니다.
'책 읽기 교실'에서 만난 훈쌤과 목욕탕에서 만난 이도 할아버지를 통해 책 읽는 재미를 하나, 둘 알아갑니다. 선조들이 책을 읽으며 몇 번을 읽었는지 표시했던 '서산'같은 도구들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나는 책을 읽지만 책을 정말 사랑하기에는 아직도 멀었다고 생각합니다. 책을 한, 두번이 아니라 열 번 아니 백 번을 읽는 사람들을 보면 가끔 이해가 가지 않지만 정말 좋은 책을 만나는 사람들은 지금도 그렇게 한다고 하니 개인적으로 신기할 따름입니다. 물론 여기에 우리집 큰아이도 그런 사람들 중 한 사람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책 <세종대왕 독서법>은 총 7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장을 마칠 때마다 '세종대왕 독서법'과 '훈쌤의 독서 교실'을 통해 독서 방법에 대한 노하우와 여러가지 이야기를 들어볼 수도 있습니다. 책과 가까워 지는 방법, 읽고 기억하고 감동하는 이야기와 독서에 대한 재미를 짧은 코너를 통해 스스로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책을 읽는 것은 과거의 가장 뛰어난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는 것과 같다'라는 말이 있는데 이 책에서도 같은 말을 하면서 세종대왕과의 만남은 결코 환상이 아니라고 말하고 있는듯 합니다. 또한, 시간이 없어 책을 읽지 못한다는 분들을 위해 '세 가지 남는 시간'에 대한 이야기는 책을 나름 꾸준히 읽는다는 내게도 반성을 하게 만듭니다.
세 가지 남는 시간이란 겨울, 밤, 비 오는 때를 말해. 겨울은 한 해의 남는 시간이고, 밤은 한 날의 남는 시간이며, 비 오는 때는 한 때의 남는 시간이지. - p. 148
그리고 우리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한글'이 어떤 뜻을 가지고 있는지 알고 있는 분들이 얼마나 있는지 한 번 질문하고 싶었습니다. '위대하고 하나밖에 없는 글'이라는 뜻으로 주시경이라는 학자가 붙였다고 합니다. 정말 멋지고 든든한 배경이 있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글이 있어 독서가 더욱 즐겁고 행복한 것 같습니다. 이미 이 책에서 알려주는 방법 중 몇 가지는 시도하고 있지만 아직 시도하고 있지 않는 방법에 대해서도 아이들과 함께 시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아무 방법도 없이 읽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좀 더 체계적인 방법을 찾고 싶다면 분명 많은 방법이 있으니 그 점을 기억하기를 바랄뿐이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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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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