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실의 열쇠를 빌려 드립니다 이카가와 시 시리즈
히가시가와 도쿠야 지음, 임희선 옮김 / 지식여행 / 2011년 10월
평점 :
품절


 



 

 

아무나 함부러 들어올 수 없는 막힌 곳 혹은 방을 우리는 '밀실' 이라고 부릅니다. 물론 조금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하면 이 정도의 설명가지고는 부족하겠지만 어찌되었든 그 누구도 쉽게 침입하지 못하는 곳을 말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수수께끼 하나를 던지는 아니 그 수수께끼가 꼬리에 꼬리를 물어 일어나는 사건 전개는 이 책의 재미가 아닌가 싶습니다.

 

<밀실의 열쇠를 빌려 드립니다>는 과거 진지한 추리 소설과는 조금 거리를 두고 유머를 겸비한 신대세 미스터리 소설 이라고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세상이 바뀌면 그에 맞게 모든 것이 바뀌는 것 같습니다. 물론 한 시대를 이끈 작품들은 시대가 바뀌어도 꾸준히 사랑을 받기는 하지만 말입니다.

 

우리에게 혹은 미스터리 소설을 좋아하는 독자들에게 <수수께끼 풀이는 저녁 식사 후에>라는 작품으로 먼저 만나보았던 저자는 이 책에서 '밀실'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숨바꼭질 하듯 독자와 주거니 받거니 핑퐁게임을 하는 듯 합니다. 너무 쉽게 답을 전달하는 것 같은데 곳이어 또다른 의문을 제기하고 또다시 답을 제시하고 이어지는 의문은 밀고 당기는 저자와 독자의 힘의 균형을 유지하는 하나의 트릭이라고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책에서 접근하는 관점은 지금까지와는 사뭇 다른 시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영화에서 말하는 컷백(cutback)이라는 관점으로 접근하고 있다고 해설자(?)는 설명하고 있습니다. 관점의 접근은 사건 주요인물이 되었다가 이 책의 사건을 이끌고 보여주는 영역에서의 힘을 가진 위치에 선 누군가가 되었다가 사건 이전부터 사건 셋째 날로 이어지는 문제의 밀실 사건을 유머스러운 멘트로 독자들을 너무 진지하게도 너무 과격하지도 않게 접근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밀실'을 주제로 다룬 작품들은 많지만 이처럼 유머스럽게 다룬 작품은 결코 쉽게 만날 수 있지 않을 것 같습니다. 모든 것을 너무 쉽게 단정짓는 것은 아무나 할 수 있듯 독자들에게도 귀뜸을 해주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독자에게 쉽게 단정짓지 말라고 이야기하는 듯 합니다.

 

아차, 주인공 소개도 잊었습니다. '밀실' 사건에 휘말린 주인공은 '류헤이'입니다. 생각이 단순하고 조금 덜떨어진 캐릭터로 이 사건을 해결하고 자신을 도와주는데 역활을 할 인물로 사립탐정을 고용하게 됩니다. 물론 사립탐정은 매형 아니 과거에 매형이였던 사람입니다. 이 책의 핵심 인물이자 가장 독특한 캐릭터가 아닌가 싶습니다. 

 

이 책의 수수께끼 '밀실'은 너무 완벽한 것 같습니다. 그런데 사립탐정은 '오리혀 너무 완벽하다는 게 허점이지'라고 말합니다. 너무 완벽하다는 그 말에 책을 읽다말고 잠시 멈춰 생각해 봅니다. 무엇이 완벽하다는 것이지...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항상 변수는 많은 것 같습니다. 여기서 독자란, 전체의 흐름을 알 수 있지는 않습니다. 물론 책을 끝까지 읽고 난 후에는 수수께끼도 풀리고 전반적인 흐름을 알게 되지만 그 이전에는 저자의 트릭에 갖혀 살아가고 있는 하나의 캐릭터에 불과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당연히 독자는 수수께끼의 함정에 위험(?) 혹은 트릭에 노출될 수 밖에 없다고 생각이 드는 것입니다.

 

물론 전체를 알고 접근 한다면 너무나 간단하지만, 수수께끼는 어디까지나 수수께끼 이기에 쉽게 답을 전달해 주지는 않습니다. 양파 껍질 혹은 박스 안에 박스가 들어있는 형태의 수수께끼가 아닌가 싶습니다. 너무 무겁지 않다는 것이 이 책의 가장 큰 매력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것은 살인사건이라고 보기 어려운 유러스러운 캐릭터들의 조화로운 결합이 이루어낸 결과가 아닌가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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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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