써먹는 심리학 : 인간관계 편 써먹는 심리학 1
포포 프로덕션.하라다 레이지 지음, 최종호 옮김, 박기환 감수 / 진선북스(진선출판사) / 2011년 6월
품절


어떤 사람들은 지식을 공유하려하고 또 어떤 사람들은 자기 혼자만의 지식으로 간직하고 싶어합니다. 그리고 또다른 사람들은 그 사이에서 무엇이 더 올바른 선택인지 고민하기도 하기도합니다. 이것은 사람의 심리가 인간관계에 있어 항상 따라다니는 실과 바늘의 관계가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오늘 어렵지 않게 심리학을 만나보고 활용할 수 있는 책을 만나보았습니다.

실험을 통해 인간의 심리적 영향을 관찰하는 연구 분야가 심리학이라고 하는데, 이 책 <써먹는 심리학>은 실생활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55가지 심리학 지식'을 담고 있습니다. 가볍게 읽을 수 있도록 가상의 동물 캐릭터와 함께 인간관계를 들여다 보고 있습니다.

등장 캐릭터는 네 마리 동물인데 어찌보면 혈액형을 표현한 것 같기도 하고 또 다른 방향으로 생각하면 국가적 특징을 함축적으로 표현한 것 같기도 합니다. 각 장을 만날 때 등장하는 캐릭터의 프로필로 그들이 어떤 존재인지 대략적으로 만날 수 있었습니다.

심리학을 알면 인간관계가 편해지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 이라고 생각합니다. 1장부터 4장까지 우리의 일상에서 만나는 일들을 심리학적으로 분석하고 좀 더 쉽고 일목요연하게 캐릭터를 이용한 카툰은 연령에 관계없이 '아하'라고 쉽게 받아들일 수 있게 만듭니다.

1장 만남의 심리학에서 어른이 왜 낯을 가리는지? 낯가리는 성격을 고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등의 이야기들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카툰 아래 핵심 포인트를 보여주는데 역시나 '독서는 대화의 밑거름'이라는 문구가 마음에 와 닫습니다.

2장 관계를 발전시키는 심리학에서는 자기 자신을 드러냄으로서 좀 더 가까운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자기노출'과 웃는 얼굴은 상대에게 웃음을 부른다는 '거울 뉴런' 등에 대한 이야기를 만날 수 있습니다.

3장 관계를 개선하는 심리학은 대인 갈등, 별난 사람을 대하는 여러가지 방법등에 대해 어떻게하면 잘 지낼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4장 상대의 마음을 읽는 심리학, 마음을 전하는 심리학에서는 인간 관계에서 그 무엇보다도 중요한 부분을 다루고 있습니다. 요즘 '소통'에 관한 책이 많이 출간되어 나오고 있는데 상호간에 관계가 그 어느때 보다도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관한 이야기와 인간관계를 좋게 하는 물질인 '세로토닌'에 대한 이야기는 이 책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끝으로 좋은 인간관계를 위한 생활 습관에서는 '세로토닌을 활성화하는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이야기 하며 긍정적인 원만한 관계를 맺는 방법에 대해서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인간관계는 상부상조의 관계라고 합니다. 심리학 책이라고 해도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게 적용될 수는 없겠지만 많은 부분을 적용할 수 있다고는 생각합니다. 여유롭고 건강한 인간관계를 위해 심리학을 접목시키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밤비 2011-08-26 13: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평 잘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