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인의 서재 - 그리고 그들은 누군가의 책이 되었다
한정원 지음, 전영건 사진 / 행성B(행성비) / 2011년 5월
평점 :
절판


 



 

 

  

나는 어렸을 때 책을 좋아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조금씩 아주 조금씩 책이 좋다기 보다 사람들과 어울리려면 대화 속에 함께 참여하고 싶어 영화 관람처럼 책을 읽기 시작했던 것 같습니다. 아마도 소통을 위한 나름의 준비가 아니였나 생각해 봅니다.

 

나는 음식을 가려 먹지 않습니다. 그래서 일까요? 영화 뿐만 아니라 책도 가리지 않습니다. 그런데 문뜩 이런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다른 사람은 어떻게 영화를 관람하고 독서를 할까? 나처럼 잡히는 데로 읽을까? 아니면 특정 분야를 전문적으로 파고 들까? 물론 나는 전문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두루두루 편서하지 않고 읽는 것 같습니다.

 

<지식인의 서재>는 이런 나의 깊이 없는 고민을 어느정도 해소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이 책을 통해 우리 시대 지식인 15인의 서재와 그들이 읽고 있는 책들을 함께 들여다 보는 것만으로도 괜시리 기분까지 좋아지는 것을 보면 저 역시 책을 좋아하기는 좋아하는 것 같다는 생각에 미소를 띄우게 됩니다. 

 

 

 



 

 

  

15인의 서재에는 책이 많기는 많습니다. 제가 기대했던 것 보다 많아서 일까요? 물론 이 15인 보다 더 많은 책을 보유하고 읽은 분들도 많겠지만 늦게 배운 책 읽기에 빠진 내게는 단순히 부러움의 대상이 아니라 더 부지런히 책을 만나야 겠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정리정돈이 잘 된 서재, 파격적인 서재, 만화책으로 가득찬 서재 등 내가 생각했던 서재의 생각이 너무 틀에 잡혀 있지 않았나 생각하게 됩니다. 모두 자신만의 색깔이 있는 서재를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사람이 여행하듯 책이 여행하는 서재도 만날 수도 있었고, 그냥 함께 있는 것만으로도 마음 편한 서재도 만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책이 놓여 있는 책장을 쳐다 보기만 해도 책들과 대화하는 서재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서재를 보면 그 주인을 알아 볼 수 있을 것 같은 서재들은 모두가 소중한 그들의 또하나의 삶의 터전이자 안식처 였던 것이였습니다. 

 

놀라운 사실 중에 구입을 했던 선물을 받았던 있는 책을 모두 읽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는 점에서 나만 그런것이 아니였구나 라는 이야기에 왠지 마음이 가벼워 집니다.

 

'출판 문화인 김재룡의 서재'에서 책 좀 소개해 주세요. 라는 질문에 특정한 책을 소개하기보다는 더 깊은 뜻의 답을 제시해 주고 있습니다.

 

 

 



 

 "제일 좋은 책은 당신이 지금 가장 읽고 싶은 책, 지금 당신에게 가장 필요한 책입니다. 그 책을 읽으세요." - p.318 출판문화인 김재룡의 서재 中에서

 


 

 

 

 

내가 정말 읽고 싶었던 책을 읽으라고 합니다. 아마도 이와 같은 책을 읽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 이제 또다른 책을 읽을 것입니다. 어느 날 책이 좋아지기 시작하더니 이제는 어디를 가도 책을 한, 두 권 이상 가지고 다닙니다. 그 책이 그림책이던 몇 백 페이지가 넘는 두꺼운 책이던 상관 없습니다. 책을 가까이 할 수 있는 것만으로도 좋은 것 같습니다. 물론 그 책을 읽고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지식인 15인의 서재를 통해 그들이 추천하는 책 중에서는 내가 읽은 책이 거의 없음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읽고 싶었던 책이 없어서 였는지는 모르겠지만 한, 두 권씩 15인의 서재를 통해 만난 책들도 만나려고 합니다. 만화책도 포함되어 있으니 종종 만화도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책과 함께 하는 행복한 날들이 계속 이어졌으면 하는 바램을 가지며 <지식인의 서재>를 덮고 이제 다른 책을 만나러 갑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