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는 첫 번째 선생님 - 1등을 강요하는 대신 방법을 알려줘라
전상희 지음 / 맘에드림 / 2011년 5월
평점 :
품절


 



 

 

 

 

평소 보다 이번 주에 아이 교육과 관련된 책을 조금 더 많이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이 책 <엄마는 첫 번째 선생님>은 이론적인 배경부터 시작해서 실무 그리고 부록과 별책부록을 통해 바로 적용하여 실무를 체험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 책 <엄마는 첫번째 선생님>은 다섯 개의 파트로 기본원칙, 생활습관, 공부습관에 맞춘 세부적인 계획, 꿈과 목표 그리고 행동 고치기 라는 타이틀로 이끌어 나갔습니다. 각각의 파트만을 가지고도 한 권 이상의 책을 나눌 수 있도록 구성된 책은 이미 많은 아이에 대한 교육 관련 서적을 만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부록과 별책부록을 통해 아이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훈련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어 좋았던 것 같습니다.

 

자존감과 더불어 '아이와 함께 놀아주기'에 대해서는 EBS에서 방영한 '아이의 사생활'과 SBS의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프로그램을 통한 실험의 사례를 들어가며 들려주고 있습니다. 이는 아이와 함께하며 자존감을 키우는 사례를 살펴 본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시대가 바뀌어 감에 따라 부모와 교사의 역할도 바뀌어야 함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그러기에 아이들의 변화에 마추어 부모와 교사도 변화에 적응하는 노력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자존감을 불어 넣어주기 위해 자신을 자랑스러워하고 소중하게 생각하도록 자리 잡아 주어야 할 것이라고 합니다. '진심을 담아 칭찬하고 솔직하게 꾸짖어라'를 통해 칭찬에 대한 부분도 빠뜨리지 않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칭찬할 때의 주의점과 꾸짖는 방법에 대해 일관성과 다양성을 가지고 들려주고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칭찬에 대해 좀 더 깊이 알고 싶다면 <엄마의 칭찬대로 아이가 자란다>와 <자녀 교육, 사랑을 이용하지 마라>를 통해 좀 더 깊이 있게 살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이 외의 책에서도 칭찬에 대한 장, 단점을 많이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부모의 욕심으로 아이를 키우는 것인지 아니면 아이의 꿈을 위해 아이를 키우는 것인지 생각해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아이가 스스로 생각하고 자신의 꿈에 다가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부모의 역할일 것 입니다. 모든 교육의 시작은 학습 습관을 통해 가능하다고 저자는 말하고 있습니다.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비전을 제시하는 것이 칭찬과 격려 보다도 더욱 중요시 됨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욕심만 가지고 아이를 교육하기 보다는 아이의 성향을 먼저 들여다 보아야 함을 다시한번 언급하고 있습니다. 아이의 학습 스타일과 성향에 대해 먼저 접근을 해야 올바른 방법과 방향을 찾을 수 있다라는 것을 관련 자료와 함께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준비가 되었다면 효과적인 공부 목표를 위해 SMART 원칙으로 세워야 한다고 합니다. SMART 원칙의 효과에 대해서는 개인이나 직장에서도 많이 적용하여 시행하고 있어 증명되었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SMART를 들어보지 못했거나 이제라도 시행해 보고자 한다면 원칙에 따른 설명을 참조한다면 목표를 세우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것 같습니다.

 

이 원칙은 학습 뿐만아니라 이를 확장하여 아이의 진로에 대해서도 적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많은 아이들이 자신이 무엇이 되고 싶은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 많은 부모들이 공감을 하리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특정 직업군을 선택하여 꿈을 키운다고 해도 변하지 않는다고 보장할 수 없습니다. 아이가 커가는 과정에서 변화를 통해 많은 것들이 변할 수 있음을 인정하고 진정한 아이의 꿈에 대해 함께 고민해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 SMART 원칙 -

 

구체성 (Specific)

측정 가능성 (Measurable)

행동 중심성 (action oriented)

현실성 (Realistic)

마감 시간 정하기 (Time-based)

 

- p. 137 ~ 138

 


 

 

 

 

이 책과 함께 <생각하는 아이 기다리는 엄마>를 함께 읽어본다면 교육의 관점에 대한 유사한 부분과 상이한 점을 찾아 자신만의 교육 방법과 방향을 찾는데 좀 더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교육의 중심에는 아이가 있어야 함을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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