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누구나 블로그로 돈을 벌 수 있다 -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시대
조원선 지음 / 황금부엉이 / 2011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최근에 '소셜네트워크'라고 하는 단어를 너무나 자주 듣게 됩니다. 그냥 누군가와 떠들고 싶었고, 또 가까운 사람들과 관계를 형성하고 싶어 시작했던 싸이월드,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등을 비롯하여 지금은 접근도 하지 않고 기억도 없는 그 이외의 여러 가지 형태로도 만나보았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언제부터인가 자신의 취미를 본업뿐만 아니라 부업으로 수입을 일정부분 채울 수 있다고 하니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이러한 이야기들을 그냥 그런가 보다하고 듣기만 했었는데 최근 이와 관련한 책들이 출간되는 것을 보니 어쩌면 이제는 공공연하게 확대됨과 동시에 정말 누구나 돈을 벌수도 있겠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누구나 블로그로 돈을 벌 수 있다>의 저자는 블로그에서 '쎄븐원'이라는 닉넴을 가지고 활동하는 조원선님이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제작된 지침서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신의 사례와 파워블로그 그리고 블로그들이 수익을 내는 노하우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블로그를 조금 더 쉽게 접근하고 활용하여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어쩌면 이 책을 출간한 것만 보아도 알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블로그로 이름이 알려지면서 본인의 전문분야에 대해 책도 출간할 수 있으니 이 또한 블로그에서 파생된 수입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책에서는 1인 미디어로서 '주변인'의 역할을 블로그가 가능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수익 창출이 가능한 구조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물론 시스템은 갖추어져 있다고 하더라도 분명 시간이라는 제약은 누구에게나 따라올 것입니다. 취미가 되었든 개인 사업이 되었든 무엇을 한다는 것은 시간이라고 하는 능력과 제약이 함께 따라 다니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리고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활약(?)으로 블로그가 침체되거나 사라질 것이라고 많은 사람들이 예상했지만 오히려 트위터와 가장 궁합이 잘 맞는 서비스라고 하니 왠지 블로그를 하고 있는 제가 뿌듯하기도 합니다.
진정성이 있는 블로그가 오래도록 사랑받는 1인 미디어로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이 말에 전적으로 동감합니다. 그리고 남과 다른 자신만의 색을 연출해야 함은 부가적인 것이며, 초심을 잊지 말아야 함은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꼭 지켜야 할 덕목이 아닌가 싶습니다. 또한, 방문자 수의 유혹을 뿌리치지 못해 연예기사와 자극적인 사회이슈를 언급하는 것 또한 자제해야 함을 귀띔해주고 있습니다.
108~109 페이지를 통해 '우리나라 기관별 블로그 기자단 사례'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미 알고 있는 분들에게는 중요하지 않다고 느낄지 모르지만 블로그를 시작하거나 블로그를 이용해 수익 이라는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참고해야할 내용이라고 생각을 하게 됩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흔히 말하는 좋은 이야기만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리스크가 생길 수 있음을 상기시켜 주고 있습니다. 우선 가장 중요한 점은 '블로그 운영정책'을 따르라는 충고해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 세 가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정치색'을 포함하여 불법적인 사업, 아동.청소년에게 유해한 사업, 사회윤리 규범에 어긋나는 사업을 그 하나로 설명하고 있고, 두 번째로 똑같은 내용의 글을 반복적으로 올리지 말라는 것, 세 번째로 너무 많은 논쟁을 유도하지 말라는 것 입니다. 어쩌면 당연한 내용일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정말 필요한 내용이라고 보는 것이 맞다고 보입니다.
지난해 북카페 오프라인 모임에서 블로그를 통해 용돈 이상의 부수입이 생긴다는 다른 회원님들의 이야기를 들었을 때는 그냥 그런가 보다 했는데 이제는 정말 많은 분들이 가능하겠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여기에는 단순히 블로그를 즐기는 것으로는 부족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저자 역시 전문적인 블로거로서 일반 블로그와는 분명 차이가 있는 것도 느껴집니다. 그렇지만 저자의 조언대로 노력한다면 불가능 보다는 가능 쪽에 더 가깝지 않을까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럼 여기서 과연 제 블로그에서도 가능할까? 입니다. 그건 좀 더 생각을 해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