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베스트 창업 아이템 100 - OK캐쉬백과 한국창업전략연구소가 추천하는
한국창업전략연구소 지음 / 21세기북스 / 201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신의 적성과 취향에 맞는 일을 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우선 멀리 볼 것 없이 나와 내 주위를 보면 정말 내가 하고 싶었던 일이였나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다. 그래서일까 지금 하고 있는 일에 힘겨움을 느껴서 인지 모르겠지만, 많은 사람들이 경제적인 풍요와 여유로운 삶을 기대하며 '제2의 인생' 창업을 하고 있다. 창업을 하기 위해 창업박람회나 혹은 프렌차이즈 설명회 등을 수차례 찾아다녔을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자리를 책 한 권으로 만나볼 수 있다니 기쁘지 않을 수 없다. 이 책 <2011 베스트 창업 아이템 100>은 창업에 대해 시작하는 것 이상으로 제대로 운영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하고 있기에 창업을 준비하는 분이라면 꼭 살펴보아야 할 책이라고 생각한다. 



 



 

 

 

 

주위에서 창업을 하니까 창업을 한다는 생각으로 덤벼들면 100전 100패 일 것이다. 어쩌다 하늘이 도와서 성공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준비되지 않고 제대로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는 직장 생활보다 결코 만만하지 않은 것이 창업임을 주위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이 책은 2011년 프렌차이즈 업체를 두루 살펴보고 접근 할 수 있는 동반자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순서를 보면 분류지수와 평가지수 읽는 법부터 알려주고 있다. 창업을 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항목들이기에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에 설명하고 있으니 필히 읽어보고 넘어가자. 또한 필요할 때 아무때나 펼쳐 볼 수 있도록 하자.



 



 

 

 

 

본론으로 들어가면 여덟 가지의 파트로 식당, 서비스, 휴게음식점, 주점, 뷰티, 분식, 도소매, 치킨으로 나눠 자신에게 맞는 분야로 접근 할 수 있도록 나눠놓았다. 식당 파트가 가장 많은 것을 볼 수 있고, 그외 휴게음식점, 주점, 분식, 치킨 등의 먹거리가 많은 것을 보면 여전히 먹거리가 프렌차이즈의 꽃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

 

왼쪽 상단에 파트 구분과 전문점 상호가 나오고 아래로 기본정보와 가맹사업 현황 그리고 예상 투자비용을 확인 할 수 있다. 우측을 살펴보면 계약 내용, 브랜드 컨셉, 차별화 전략 및 경쟁력 그리고 Brand Tip을 확인 할 수 있다.



 



 

 

 

 

반대편으로 넘어가면 분류지수와 평가지수로 소개하고 있는 전문점이 경쟁 등 성향등에 살펴 볼 수 있다. 또한, 스냅샷을 통해 대략적인 분위기도 확인 할 수 있을 것 같다. 자신의 투자비용 및 손익분기점을 계산 가능하다면 분류지수와 평가지수가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 같다. 물론 이러한 데이터는 전문점을 실제로 운영하는 운영자의 마인드와 노력 여부에 따라 일정부분 그 틀을 벗어나거나 바뀔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개인적으로 음식점 중에 한 곳에 마음이 간다. 어렸을 때부터 해보고 싶은 것도 있고 이 책에서 소개하는 투자비용이나 차별화를 조금 더 세심하게 찾아보면 내게도 맞는 프렌차이즈를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아직 확정까지는 못하더라도 몇몇 프렌차이즈가 눈에 띈다. 이렇게 맘을 먹었다면 부록을 적극 활용해야겠다. '우수 가맹 본사 선별기준'을 참고 사항으로 접어 두어도 될 것 같다. 이유는 이 책에서 언급한 100 곳은 이미 이런 부분에 합격점을 받은 본사로 생각해도 되지 않을까? 물론 돌다리도 두두리라고 했으니 한번 더 확인하는 것도 나쁠 것은 없을 것이다. 가맹점을 두고 창업을 할 때 알아야 할 절차도 단계별로 살펴볼 수 있으니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물론 진짜 서류를 가지고 뛰어 다닐때는 책에서 간략하게 설명한 것보다 복잡하겠지만 말이다. 또한, 필수 상식 7가지도 소개하고 있는데 꼼꼼히 챙겨야 할 것이 많기는 많은 것 같다.

 


 



 

 

 

 

프랜차이즈 창업과 독립창업 중 내게 맞는 것은 어떤 것일까? 무조건 좋은 것은 없을 것이다. 그렇다고 무조건 나쁜 것이 있을까? 그것도 없을 것이다. 내게 맞는 형태를 투자비용이나 차별화 그리고 경쟁업체 및 경쟁력 등을 골고루 따져보아야 할 것이다. 그 중에서도 하고자 결정을 했고 준비가 되었다고 판단되면 시행할 수 있는 결단력도 있어야 할 것이다. 신중함과 결단력이 함께 필요한 시간일 것이다.

 

2011년 이후부터는 창업지원제도도 많이 개선되는 것 같다.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제도는 놓치지 말고 챙겨야 할 것이다. 대출 금리부터 시작해서 국가에서 지원하는 정책을 적극 활용한다면 내가 하고 싶었던 나의 꿈을 만들어 나가는데 조금은 도움이 될 것 같다.  



 



 

 

 

 

끝으로 해외 창업 아이템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는데 개인적으로 해외에 눈을 돌리기에는 내가 아직 준비가 되지 않은 것 같고 국내에서도 충분히 그 가능성을 찾을 수 있다고 본다. 창업, 제2의 인생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 될 것 같다. 책 본론에서 내게 맞는 전문점을 선별하고 부록을 더 많이 참고하면 좋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을 것 같다. 내가 꿈꾸었던 창업이 이 안에 있다. 물론 조금은 바뀔 수도 있겠지만 이 안에서 제2의 인생을 기대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