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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기를 위한 북아트 - 책읽기에 빠져드는 ㅣ 우리 아이 잠재력 향상 프로젝트 시리즈 2
이은미 지음 / 푸른길 / 2011년 3월
평점 :
절판
글쓰기에 관한 책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아이들에게는 논술이 중요시 되고부터 글쓰기에 대한 비중이 높아지고 그러다 보니 학원가와 서점가에는 글쓰기에 관한 책들이 많아져 이제는 어떤 책을 골라야 하는지 조차 어지러울 정도다. 또한, 논술이 아니더라도 글을 쓰면 많은 생각을 하게 되며, 이로인해 폭넓고 깊이 있게 글을 스스로 쓸 수 있다고 믿기에 많은 사람들이 이와 관련된 서적을 찾는 것 같다. 글쓰기를 위한 큰 주제는 동일하지만 방향은 조금씩 혹은 완전히 다른 서적들이 있다. 오늘 소개하는 이 책 <책 읽기에 빠져드는 글쓰기를 위한 북아트>는 유치원/어린이집 아이들과 초등생 위주의 책 읽기와 글쓰기에 접합할 것 같다. 물론 지도를 하는 교사와 학부모가 함께 참여해야 하고, 지도를 해야 함은 빼놓을 수 없는 숙제이다. 이 책이 초등생 위주로 글쓰기가 되어있다고는 하지만,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난이도를 조정하여 적용한다면 매우 유용한 글쓰기 자료로 쓰일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크게 세개의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번째는 글쓰기와 만날 준비를 위한 단원이고, 두번째는 글쓰기, 오려 접는 책을 만들어 나가며 책 속에 빠져드는 실습을 위한 단원이고, 세번째는 글쓰기와 워크북으로 생각을 키우는 단원으로 나뉜다. '북아트를 활용한 국어 교육의 통합적 글쓰기'라는 말을 두번째 단원에서 아이들이 이론이 아닌 실습을 통해 배우게 되어 더욱 효과적인 것 같다.
북아트 (book art)
프랑스어로는 '미술가의 책(livre d' artiste)' 이라고도 한다. 넓게는 책과 미술의 결합이라고 할 수 있으며, 좁게는 책과 내용을 삽화나 그림으로 옮긴 것, 또는 삽입된 삽화를 들 수 있다. 현대에 들어와서는 그 개념이 확장되어 책의 형식을 취한 시각 미술 작품을 총칭하는 용어로 쓰인다. 북아트의 형식은 글자 없이 형상만으로 구성될 수도 있고 반대로 문자만으로 이루어지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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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아트란? 미술가의 책이며, 책과 미술의 결합으로 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다고 정의하고 있다. 그렇다면 유치원/어린이집에서 아이들이 생활에서 북아트를 항상 접하고 있다고 생각해도 틀리지 않다고 본다. 이 책은 종이 한 장으로 책을 만들 수 있도록 두번째 단원에서 제공하고 있다. 또한 책이 독서로 끝나는 것이 아닌 창작 활동을 하는 또다른 책으로 접근하고 있으며, 행여 예술성을 기대한다면 그것은 조금 무리일 수 있음을 미리 밝히고 있다. 아이들은 손으로 무엇인가를 만든다는 것은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온다. 물론 교사나 부모가 그 행위를 위한 노력은 수반되어야 겠지만 말이다.
첫번째 단원이 끝나갈 무렵 '북아트, 독서 활동 안에서 옅보기' 부분을 통해 교사, 학생의 활동에 대해 책 읽기 전, 읽는 과정, 읽은 후의 활동에 대한 지침을 주고 있으니 놓치지 말고 숙지해 놓으면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북아트가 지닌 긍정적인 효과
1.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사고력을 증진시킨다.
2. 문제 해결력을 기른다.
3. 책임감과 협동심을 기른다.
4. 책을 이용하여 예술에 대한 미적 감각을 키운다.
5. 책의 완성을 통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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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째 단원에서는 기본 책, 아코디언 책, 도돌이 책으로 나눠 각 책을 접는 방법과 함께 각 책에 대한 글쓰기 지도법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기억하며 읽기와 버리며 읽기를 통해 기억해야 할 것과 버려야 할 것을 설명하고 있다. 북아트를의 다양한 예제를 만나 볼 수 있고 이를 활용해 자신만의 북아트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펼침면의 순서에 어떤 내용으로 어떻게 채워야 할지 계획하고 구성할 수 있다. 북아트를 통해 책읽기와 글쓰기를 함께 이어나갈 수 있고 책이 만들어지는 형태에 대해 조금은 알 수도 있을 것 같다.
세번째 단원은 생각을 키우는 연습장이다. 책 한 권을 선택하여 자신의 생각이나 표현을 글쓰기를 통해 이어나간다. 첫번째와 두번째 단원의 평가라고 생각할 수도 있고 글쓰기의 총평이라고 해도 좋을 것 같다. 어쩌면 세번째 단원은 교사나 부모에게도 상당한 노력을 필요로 할 것 같다. 또한, 유치원/어린이집의 아이들에게 세번째 단원은 조금은 무리가 있을 것 같고 저자가 밝혔듯 초등학생에 적합한 글쓰기가 될 것 같다.
생각의 크기가 끝이없이 펼쳐지고 있는 아이들의 상상력을 교사나 부모가 붙잡아서는 안 될 것이다. 북아트를 통해 접고, 오리고, 튀어 나오고, 빙글빙글 돌리는 오감 활용을 최대한 이끌어 내야 할 것 같다. 작게는 무한 상상력의 아이들이 펼칠 수 있는 하나의 결과물로 볼 수도 있을 것이고, 좀 더 크게 생각한다면 이것은 시작일 뿐이라고 본다. 아이의 잠재력을 끌어낼 수 있는 책 읽기와 글쓰기가 되는 하나의 방법으로 북아트가 자리 잡을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