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잘하는 아이의 집
가게야마 히데오 지음, 이정은 옮김 / 나무수 / 2010년 12월
평점 :
품절


 

 



 

 

 

<기적의 계산법>의 저자 '가게야마 히데오'의 <공부 잘하는 아이의 집>을 만나보았다. 부모라면, 집안에 아이들이 있다면 누구가 아이가 공부 잘하는 것을 바랄것이다. 그런데 공부를 잘할 수 있는 집이 있다고 하면 부모나 아이들이 있는 집이라면 누구나 귀가 쫑끗하리라 생각한다. 이 책을 만날 때 나의 기분도 그랬다. 공부 잘하는 아이의 집이 따로 있나? 라는 생각이 든 것이다.  

 

그런데 역시나 몇장 넘기지 않고 가장 기본이 되는 문장을 만날 수 있었다. 바로 '생활 태도', 습관으로 결정 된다는 것이다. 그러면 그렇지!!! 라는 생각이 들었다. 기본은 어디 나라, 어느곳을 가더라도 바꾸지 않는 것 같다. 특히 그것이 생활 혹은 교육을 기본으로 하는 것이라면 말이다. 그렇다고 너무 쉽게 받아들이지 않았으면 좋겠다. 가장 중요한 것은 생활 태도 라는 것을 기본으로 중요한 것들을 하나, 둘 다시한번 짚어주고 있다.

 

 



 

 

 

저자는 '생활 태도'를 중요시하는 만큼 인테리어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미 저자가 언급한 내용과 유사하게 활용하고 있는 집들을 소개하는 책이나 글을 보았던 기억들이 난다. 물론 모두가 비슷한 환경이 아니고 집의 규모나 배경등도 모두 다르기 때문에 저자의 글대로 적용은 쉽지 않을 것이다. 그렇지만 마음만 있다면 시도는 충분히 해 볼 만한 것같다. 특히, 집안 어디에나 책이 놓여있는 것은 요즘 수많은 부모들이 실천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인테리어가 바뀌고 집안에 책들을 가득 담아두어도 부모가 아이들과 함께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어쩌면 부담으로만 아이들에게 다가설 수 있을 것이다. 부모는 아이가 바라보는 창이라고 했듯이 먼저 부모가 함께 해야 할 것이다. 책 읽기를 좋아하는 아이들이 책을 읽지 않거나 좋아하지 않는 아이들보다 대부분 성적이 좋다는 자료와 함께 부모의 참여가 중요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기본, 습관이 바로 잡혀야 한다고 한다. 일찍자고 일찍 이어나기, 아침밥 먹기 등 아침형 인간 혹은 새벽형 인간이 두뇌 및 신체활동에 긍정적 영향을 발휘한다는 것은 익히 알고 있는 내용일 것이다. 이러한 습관 속에서 책을 함께 할 수 있다면 아이의 성적은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자리를 잡을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이다. 이에 나역시 대부분 동의한다.

 

 



 

 

 

부모도 아이의 시절을 거쳤듯 아이도 언젠가 어른이 되고, 부모가 될 것이다. 아이들의 운명은 지금의 습관을 어떻게 자리잡게 만드느냐에 달려 있다고 보아도 달라지지 않는다. 저자는 대부분 기본에 충실하라고 들려주고 있다. 기본이 튼튼해야 좀 더 발전되고 고된 것도 이겨낼 수 있다는 가장 기초적인 것에 주안점을 둔것 같다.  

 

 



 

 

 

이 책 <공부 잘하는 아이의 집>에서는 집에 대한 이야기, 공부에 대한 이야기를 두루 다루고 있다. 물론 그 중심에는 기본에 충실하라는 내용으로 '생활 태도', 곧 '습관'을 중요시 여기고 있다. 또한, 아버지의 역활에 대해 다루고 있다. 어머니에게 모든 양육 및 교육에 대한 책임을 미루어서는 않될 것이다. 이제 세상은 많이 바뀌었다. 아니 많이 바뀌었다는 말로는 부족할 것이다.

 

과거 권위적인 아버지의 모습과는 많이 바뀌었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교육에 있어 어머니 만큼의 역활을 하지 못하고 있음은 사실일 것이다. 가족과 함께하며 아이에게 존경받는 아버지가 되는 집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부모가 함께 참여하는 집이 될 수 있도록 보여주여야 한다. 부부가 대화하고, 자신들의 이야기를 아이들에게 들려주며 아이들의 이야기는 더 많이 들어주어야 할 것이다.

 

가족간의 애정을 아낌없이 표현해야 할 것이다. 말과 행동이 함께하는 집으로 아이들이 습관이 자리잡고 스스로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할 것이다. 습관이 자리 잡기 전까지 조금은 힘들지만 아이와 함께 충분히 할 수 있을 것이라 독려하고 있다.

 

이 책에서 종종 과거로의 귀환을 느끼기도 했다. 그렇지만 중요한 것은 집안 내부의 배치, 아이와 부모의 습관 그리고 대화법만 조금 바꾸고 향샹시키면 아이가 공부 잘 할 수 있는 방향으로 이끌 수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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