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보 Zone
차동엽 지음 / 여백(여백미디어) / 2010년 11월
평점 :
품절


 




 

 

 

'바보처럼 꿈꾸고, 상상하며, 모험하라' 고 책 표지부터 나를 갸우뚱 하게 만든 책 <바보 Zone>을 만났다. 이 책은 밀리언셀러 <무지개 원리>의 저자 차동엽 신부가 밝히는 12가지 바보 블루칩에 대한 소개와 함께 세상을 바꾼 바보들과 바꾸고 있는 바보들 그리고 바꾸어 나가게 될 바보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바보처럼 꿈꾸고, 바보처럼 상상하며, 바보처럼 모험하라!"

 


 

 

 

 

부정을 긍정적인 사고로 뒤집으면 '바보 블루칩'이 된다며 12가지 바보 블루칩에 대한 배경과 실사례를 들고 이에 대한 저자의 생각을 접목하여 들려주고 있다. 그렇지만 이 책의 표지부터 시작하여 얼마 넘어가지 않았을 때에는 반대를 위한 반대가 내 머리속에 자리 잡고 있었다. 또 하나의 끼워 마춤식 자기개발서로 보았기 때문이다. 어쩌면 나만의 생각일수도 있다. 그렇지만 분명 처음 도입부 부터 일정부분이 지나기 전까지는 내 머리속에서는 부정적인 시각으로 책을 접하다 보니 쉽게 책장을 넘기지 못하였다. 싸우면 정든다고 했던가. 어느덧 나도 모르게 '맞아', '그래' 하여 책을 읽어나가는 것이 아닌가. '나, 원참' 이라는 혼잣말도 해가며 저자 차동엽 신부의 매력에 빠져 읽어나가는 나 자신을 보며 신기하기도 하고 '바보'처럼 살아간다는 것이 내게 있어 결코 쉽지 않고 아니 그렇게 될 수 없다는 것에 오히려 도입부에 부정적 시선을 던졌던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떨칠 수가 없었다.

 

일본 무명 과학자의 노벨상 이야기 부터 익히 들어 알고 있는 내용과 다른이에게는 이미 알고 있지만 내게는 새로운 이야기들로 하나, 둘 나의 눈으로 글을 읽어 내려갈 때 조금씩 생각이 바뀜을 나 스스로가 느꼈다. 난 최고가 될 수도 없고 지금 그렇게 되고 싶은 생각도 없다. 어쩌면 비참한 길로 나 스스로를 끌고 가는지도 모른다. 그렇지만 분명 바보같은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과 함께 어울리는 곳이 이 세상이니 결국 그들로 하여금 진정 어리석은 나와 같은 사람들도 그들의 옆에 있게 될 것이라 믿는다.

 

바보에 대한 일반적인 생각들을 뒤집어야 할 것 같다. 저자의 말씀처럼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이 부분에서도 긍정적 시선을 던져 보아야 할 것 같다. 지금까지 우스게 소리로 '바보'를 풀어 이야기 한 내용들이 이제는 이시대의 현실에서 그 '가치'를 인정 받고 있고 더 받아야 한다고 본다.    

 

바보에도 그 종류가 있다고 하니 재미있다. 그리고 그 종류를 설명하기에 앞서 유머집에나 나올법한 '흐루시초프'의 바보 이야기도 읽는 재미를 더한다.

 

망상을 현실이 되어, 그 망상이 '꿈', '비전'이 될 때 결국 어쩌면 결과론 적인 해석에 불과할 수도 있겠지만 그 매력은 포기 할 수 없을 것 같다.



 



 

 

 

 

이탈리아 패션 브랜드 디젤(DIESEL)의 광고 문구에서 '바보는 머리보다 심장의 명령을 따른다 (....)'는 깜짝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이미 내가 저자의 글에 동화되어서 그런지도 모르겠다. 이 광고 문구 중에서도 이 부분은 나의 가슴을 설레이게 했다. 난 바보도 아니고 바보가 될 수도 없고 바보 Zone에 어울리는 사람도 아님을 알지만 그래도 설레이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인지 아니면 바보가 아니여서 그런지 모르겠다. 스마트 한 세상에서 더욱 스마트 해지고 싶었던 나에게 있어 '바보'란 내 생각과 행동에서 볼 때 극과 극이라고 볼 수 있었던 것이다.

 

난 결국 '바보'가 아니며 앞으로도 그 바보에 합류하고 싶은 생각은 없다. 다만, 이러한 '바보'들이 세상을 널리 이롭게 해주기만을 바랄 뿐이다. 대리만족으로 족하는 나는 역시 '바보'가 될 수 없음을 시인하고자 한다.

 

12가지 바보 블루칩이 무엇인지 궁금한 분들은 책을 읽기 전에 그 주제를 확인 할 수는 있을 것이다. 자기 개발서 들이 자신들의 생각을 많이 하게 만들지만 이 책은 또다른 전환의 기회가 된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