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의 심리테스트 1 - 셀프 테스팅 마법의 심리테스트 1
나카지마 마스미 지음, 명성현 옮김 / 이젠미디어 / 201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의 책은 <마법의 심리테스트> 시리즈 5권 중 첫번째 책으로 '셀프 테스팅' 이라는 이름으로 자기 자신의 심리상태를 재미나고 유쾌하게 확인해 볼 수 있는 시간이였습니다. 지난달 제5권 '해피니스'를 너무나 재미나고 행복하게 읽었던 느낌이 그대로 다시 살아 남아 '나 자신'에 대한 심리에 대해 사춘기 소년, 소녀와 같이 조금은 들뜬 마음으로 읽게 되었습니다.

 

이 책의 저자 '나카지마 마스미'는 성격 연구가로 활동하면서 오랫동안의 연구를 통해 직접 개발해 낸 심리 테스트로 심리의 세계로 나와 당신 그리고 우리들을 초대하고 있습니다. 

  

 심리테스트에 대해 지난번과 같이 다시한번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심리란? 사전적 의미로 보았을 때 '마음의 작용과 의식의 상태' 라고 하는데, 우리는 이것을 '마음속' 혹은 '속마음' 이라고 말하며  생각을 합니다. 또한, 테스트란? 사전적 의미로 보았을 때 '사람의 학력, 지능, 능력이나 제품의 성능 따위를 알아보기 위하여 검사하거나 시험함. 또는 그런 검사나 시험' 이라고 합니다. 다만, 우리는 이것을 좀 더 쉽게 표현해 그냥 '테스트' 혹은 '시험' 이라고 말합니다. 이 책 <마법의 심리테스트> 시리즈에서는 심리와 테스트를 합쳐 '심리 테스트'가 되는데 '속마음 테스트'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사전적 의미를 보면 '개인차를 측정하기 위하여 고안되고 표준화된 기법' 이라고 나와있습니다. 단순히 재미로 볼 수도 있겠지만 보편타당성과 신뢰성이 보장이 되지 않은 '심리 테스트'는 단지 재미있는 에피소드에 불과하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것을 볼 때 이 책은  타당성과 신뢰성이 바탕이 되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책 <마법의 심리테스트 - 1.셀프 테스팅>은 <마법의 심리테스트 세트> 중 첫번째 이야기로 '지금껏 몰랐던 진짜 나를 만나다!'라는 주제를 1~5장으로 분류하여 내 마음이 어떤지, 내 마음으로 인한 인간관계에서의 스트레스, 궁합이 맞는 연인 찾기, 돈.직업.다이어트에 대한 나의 마음 그리고 미래에 대한 비전을 들여다 볼 수 있도록 정리되어 있습니다.
 
이 책의 재미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만화 삽화를 통해 '나'의 내면의 세계를 세상 밖으로 보여주고 '나'를 찾을 수 있게 도와주고 있다는 것입니다. 읽고 이해하기 쉽게 구성되어 있으며 "딱 맞아!", "그래, 정말 그래"하며 어느새 이 책의 마력에 빠지고 말 것입니다. 어렵지 않은 접근은 조금은 부담스러울 수 있는 심리를 재미나게 구성되어 지루하지 않고 게임처럼 즐기듯이 테스트 문항에 답해 나가다보면 '나 자신'을 찾는 미소를 느끼게 될 것입니다.
 
심리학 관련 책을 보면 대부분 나오는 것이 '조허리의 창문' 입니다. 이 책 <마법의 심리테스트 1. 셀프테스팅>에서도 바로 '조허리의 창문'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밝은 창', '감춰진 창', '눈먼 창' 그리고 '미지의 창'으로 우리의 마음속에는 이렇듯 네개의 창이 있다고 합니다. 이중 '눈먼 창'은 자신의 재능에 대한 부분을 부분을 담당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자기 자신의 재능에 대해 본인 스스로가 찾기 보다는 주위에서 찾아주거나 도움을 받는 것이 더 빠르고 정확하다는 것입니다.
 



 

 

이 책은 포캣 타입이라 가지고 다니면서 단순히 재미로 보아도 좋을 것 같고, 혼자 혹은 가족이나 친구들과 본인이나 주위 사람들의 성향에 대해 알고 싶을 때 함께 들여다보면 좋은 책일 것 같습니다.   
 
52개의 테스트 항목 중 저에게 있어 가장 인상깊게 남은 두가지 테스트를 소개해 봅니다. 'Test 13. 내 정신연령은 어느 단계일까?'와 'Test 52. 풍선이 날아간 곳은?'을 서평을 마치며 함께 두었으니 시간나거나 심심할 때 한번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질의에 대한 진단결과도 함께 정리하였으니 본인의 현재 심리 상태가 어떠한지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저의 경우 Test 13과 52 모두 C 였답니다. 진단결과부터 보지 마시고 꼬~옥 문제부터 풀어보시기 바랍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