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을 보면, 아이의 심리가 보인다 - 그림으로 읽는 내 아이 심리
실비 쉐르메-캐로이 지음, 김성봉 옮김 / 여백(여백미디어) / 2010년 7월
평점 :
품절





 

 

 이번에 만나본 책 <그림을 보면, 아이의 심리가 보인다>는 그림을 통해 아이의 내면을 드려다 볼 수 있는 책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말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데 있어 상대적으로 부족한 아이의 심리를 그림을 통해 접하고 이해할 수 있는 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책 1,2장에서는 그림을 통한 접근에 대한 이해에 대해 안내해 주며, 어떻게 분석할지에 대해 소개를 하고 있습니다. 3~6장에서는 부모, 사람, 나무 그리고 그림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상징물의 이미지를 통해 아이의 심리 상태를 보고, 7,8장은 두명의 아이의 실사례를 통해 그림 분석으로 우리들을 이끌어 주고 있습니다. 끝으로 9장에서는 아이뿐만 아니라 성인에게도 그림으로 심리를 들여다 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 접근하는 방법은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며 그림 속에서 나타나는 가족(부모), 사람, 나무 등의 상징물들을 통해 아이들 지적 발달 수준을 판단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이의 상태와 욕구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판단을 가능하게 하며, 이를 통해 아이와의 원활한 소통이 가능하도록 도와주는데 의미를 두고 접근하고 있습니다.

 

우리들은 흔히 배운만큼 알게되고, 아는 만큼 보인다고 합니다. 아이들의 그림을 이해하고 아는 만큼 아이들의 심리를 좀 더 가까이 들여다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아이들은 자신의 내면세계를 그림 속에 모두 녹여 세상을 바라보는 상태를 비추고 있다고 합니다. 부모 혹은 어른들은 이런 아이들의 심리를 다만 그림을 잘 그리지 못한다 혹은 잘 그린다는 동전의 앞뒤면으로 생각할 것이 아니라 그림이 곧 아이가 세상을 바라보는 창 이라고 생각하고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입니다.

 




 

 우리는 아이들의 마음에 내재되어 있는 기쁨이나 슬픔 그리고 사랑이나 두려움 같은 감정들을 그림 속에서 찾아낼 수 있다. 왜냐하면아이들은 태양이나 물, 나무 혹은 집과 같은 주요상징물들을 통해 자류롭게 자신의 내면세계를 그림 속에 모두 녹여 내기 때문이다.

 만약, 아이가 사람을 그렸다면, 우리는 그 사람이 아이 자신임을 먼저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그림은 우리에게 아이가 이 세상을 어떻게 보는지, 또 아이가 어떻게 바뀌어가고 있는지, 그리고 현재 아이가 처해 있는 상황이 어떤지를 가늠할 수 있게 해준다. 그림이 심리 분석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다.  - p. 7 (프롤로그 중에서)

 

 

 

아이들의 그림을 미적 가치로 계산하거나 생각해서는 안되며, 아이들의 그림 하나 혹은 최종 결과물만을 가지고 아이의 상태를 확인하고자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을뿐더러 큰 오류를 범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그림을 분석할 때 반드시 일련의 그림들이 필요로 하다고 합니다. 이는 아이들의 변화로서 찾아오는 심리를 올바로 파악하기 위함이며 보다 정확안 분석을 위한 방법임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변화하는 아이들의 지적, 심리적 정신 상태를 보다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아이들이 그린 그림 뒷면에, 그린 날짜와 그 그림에 대한 나름대로의 설명을 기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방식은 그리 분석을 할 때 매우 유용하며, 어찌 보면 그림 분석의 키포인트라 할 수 있다. - p. 34

 

 

 

이 책에서도 심리학 분야에서 일반적으로 적용되어 사용되고 있는 사분면을 '공간의 활용에 따른 상징적 의미' 라는 내용으로  아이의 그림을 가지고 접근하고 있습니다.  수직, 수평적인 십자형태로 정신과 물질, 내향성와 외향성, 엄마와 아버지, 과거와 미래를 함축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는 똑같지는 않아도 심리학 분야에서 많이 쓰이는 방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 중간중간에 책을 읽는 독자들에게 당부의 말씀을 드리고 있습니다. 그림 속에서 자신감에 대한 부분 중 지우개로 지운 자국이 많이 남아 있거나, 덧칠 행위는 자신감 결여나 불만을 표현하는 것이라서, 이런 경우 특별한 관심을 지속적으로 가져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사람의 모습을 전혀 알아보지 못할 정도의 그림이라면 대수롭지 않은 일로 생각하면 안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경우 옷, 스타일 등 그림 하나 하나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아이의 그림이 부모, 어른들이 생각하는 방향과 다르다고 하더라도 그림 분석을 위해서는 아이의 그림 속에서 어른의 개입은 아이의 심리를 이해하고 접근하는데 있어 불필요할 뿐 아니라 해서는 안될 행동임을 알아야 할 것 같습니다. 어른의 개입으로 인해 아이의 심리적 욕구가 다른 방향으로 나타날 수 있어 본연의 내면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을 것입니다.

 

아이의 그림에서 아이는 작가이며 화가이고 영화,연극의 연출가 라고 합니다. 아이들의 생각에 개입한다는 것은 연출가의 의도를 무시하고 그 이상의 힘, 권위를 가진자가 이 영화, 연극을 힘을 가진 어른들의 생각대로 재구성 하는 것입니다. 연출가인 아이의 의도를 올바로 이해하는 것은 우리 어른들, 부모의 몫이 될 것 입니다.  

 


 

 인물화에서 중요한 것 중의 하나는 사람을 어느 정도의 비중으로 그리는가이다. 왜냐하면 이는 자기자신에 대한 가치 부여와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사람의 크기가 너무 왜소하고, 또 구석진 곳에 따로 떨어져 있다면 자신감의 결여를 보여주는 것으로, 부모는 아이가 자신감을 갖도록 격려를 해주어야 한다. - p.86

 

 아이는 부모나 형제, 자매를 있는 그대로 그리는 것이 아니라 오직 자신이 느낀 그대로 그리기 때문이다. 아이의 인격은 가족이라는 틀 속에서 형성되기 때문에 실생활에서 가족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 - p.118 

  

 

 

나무의 이미지를 가지고 아이 자신의 심리 상태를 분석하는 부분에서는 나무의 크기, 위치, 생김새가 기본이 되며, 이 후 뿌리, 나무줄기, 잎이 달려있는 수관 그리고 주위 상황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합니다. 가상의 선을 그리고 위치에 따라 욕구와 균형, 독립성등을 확인 할 수 있으며, 나무를 그리는 터치, 선의 굵기 등도 그냥 지나쳐서는 안되는 심리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합니다.

 

책에서 각 항목에 따라 나열되어 있는 나무들의 특징으로 아이들의 심리 변화를 옅볼 수 있어, 아이에게 조심스럽게 접근하며 힘이 되어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조금만 이해하고 접근한다면 아이에게 상처주지 않고 아이의 세계에 함께 할 수 있어 안정감을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림 분석법은 아이뿐만 아니라 누구에게나 적용할 수 있는 보편성과 수월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이 책에서는 아이의 그림뿐만 아니라 성인의 그림에 대해서도 예를 들어가며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있습니다.

 




 

 그림은 한 사람의 생명을 살릴 수도 있는 무한한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그렇다고 그림만이 한 아이의, 또 한 성인의 모든 것을 변화시킬 수 있는 최상의 도구라고 주장하는 것은 아니다. 

- 중략 -

  이는 아이들을 좀 더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검증된 기법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 p. 270

 


 

 

아이들이 자신의 세계를 표현할 수 있고, 그 표현으로 행복한 유년시절을 보낼 수있도록 어른들이 지켜주어야 할 것입니다. 자신의 이야기를 할 수 있는 나이가 되어도 내,외적 심리가 불안하다면 그림 치료나 그림 대화로 접근하는 방법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는 단순히 그림이 좋다가 아니라 의학 및 심리학적으로 근거가 충분히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 책 <그림을 보면, 아이의 심리가 보인다> 한권으로 아이의 심리를 다 안다고 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다만, 이 책을 통해 아이의 심리에 조심스럽게 접근할 수 있으며 이상징후를 빨리 알아차려 전문의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면 부모, 어른들이 모르는 아이의 닫힌 마음이나 상처를 따뜻하게 감싸고 낳게 해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들이 세상의 꽃을 피우는 그 날까지 따뜻한 햇살 가득한 방향으로 나아가기를 바라며 부족한 서평을 마침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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