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피고아 - 어떤 조직에서도 승승장구하는 사람들의 비책
장동인.이남훈 지음 / 쌤앤파커스 / 2010년 9월
평점 :
품절





 

 

사람은 살아가면서 누구나 한번쯤은 조직생활을 하게 됩니다. 또 누군가는 평생 조직에서 활동을 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조직내에서 항상 실패를 거듭하며 성공과는 거리가 먼 사람들이 있는 반면에 항상 승승장구하며 승리의 깃발을 흔드며 주목받는 사람들 역시 분명 있습니다. 

 

이 책 <공피고아>는 '사기', '삼국지', '한비자' 등의 지혜가 담긴 동양고전을 현대적인 시각에서 깊이 있게 재해석한 여러 사례를 통해 과거와 현재 그리고 앞으로의 조직생활에서 필승의 원칙은 변치 않는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이 책은 자기개발서이자 조직생활의 실무 지침서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에서는 '겸손의 역설', '전략적 침묵', '포커페이스와 쇼맨십', '충성과 라인', '명령과 복종', '보고와 뒷담화', '칭찬과 아부', '성과와 평가', '의리와 배신' 끝으로 '명분과 전략'에 대하여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어느 내용 하나 놓칠수 없는 조직생활의 내용으로 급소를 간파한 예를 들어가며 언제 어디서든 승리하는 사람으로 이끌어 주고 있습니다. 신입사원, 경력사원, 팀장, 여성상사 그리고 여성상사를 모시는 있는 남성사원이나 승진대상자 등 개인의 직급과 상황에 따라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알려 주고 있습니다. 조직의 습성과 일의 핵심을 짚어주며 명쾌한 해법들을 바로 이 순간부터 활용할 수 있도록 알려주고 있습니다.

 

조직생활은 군대나 사회가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상당히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군대와 사회에서의 가장 기본이 되는 지켜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보고' 일 것 입니다. '보고에서 시작해서 보고로 끝난다.'라는 말은 군대나 일반 조직생활의 기본 사항을 잘 나타내는 말이듯이 '보고'의 중요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보고'는 시기와 함께 어떻게 하는가에 대해서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부분에 대해 '6 보고와 뒷담화' 파트에서 /명참모 순욱이 조조에게 '팽' 당한 이유/ 등을 예로 '보고'에 대한 중요성과 지혜를 쌓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또한, 이 책에서도 언급하고 있듯이 수많은 지혜 중에서도 '포커페이스'와 '쇼맨십'은 조직생활에 있어서 갖추어야 할 덕목 중 하나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스스로의 성향이 어떤지를 파악하여 이끌어 내어야 할 것이며 이는 본인 스스로에게도 중요하겠지만, 지위가 올라갈 수록 요구되는 상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으로 뽑고 있습니다. 조직생활의 흑백에 대해 그리고 자신의 위치에 따라 '포커페이스'와 '쇼맨십'은 적절한 조화가 이루어져야 빛을 발하고 반감이 없는 조직생활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조직에서 살아남으며, 조직을 이끌어 가는 인재상을 찾을 수 있고 자신을 돌아보는 과정 속에서 조직생활의 지혜를 찾을 수 있도록 해주고 있습니다. 이 책은 시작과 끝에서 승리를 이어갈 수 있도록 여러가지 지혜를 모아 제시하고 있으며 최고의 지략으로 조직생활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동양고전에서도 군주와 신하의 사이에 대한 언급이 있는데 이중 '한비자'에서의 군주와 신하를 사이를 들추어 보면 현대의 조직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믿음, 신의 역시 중요하지만 조직생활이라는 것은 '이익'이 수반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것입니다.

 



 '군주는 계산을 가지고 신하를 기르고, 신하 역시 계산을 가지고 군주를 섬긴다. 군주와 신하는 서로가 계산하는 사이다.'

'남의 신하가 되는 것은 군주를 사랑하기 때문이 아니라 이익을 귀중하게 생각하기 때문이다. - p. 242



 

결론적으로 이 책 <공피고아>는 '문제해결 중심의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도록 10개의 파트로 나누어 어떠한  조직생활에서도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지금까지 알고 있는 조직에 대한 생각을 다른 각도에서 재조명해야 할 것이며, 어떠한 행위를 하기 전에 자신을 그리고 자신의 위치를 되돌아 보아야 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