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을 뒤엎는 돈의 심리학 - 돈을 보는 관점이 그 사람의 인생을 좌우한다
저우신위에 지음, 박진희 옮김 / 미디어숲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돈에 대해 이중적인 잣대를 지닌 사회에서 살고 있습니다. 그저 당연하게 생각해왔던 돈에 대한 태도나 반응도 조금만 더 깊이 들여다보면 다른 양상이 있다는 것을 잘 인지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상식을 뒤엎는 돈의 심리학>은 이렇게 우리가 생각지 못했던 돈에 대한 다양한 심리 반응과 태도에 대해 매우 흥미로운 이야기를 하고 있는 책입니다. 읽으면서 몇 번이나 감탄을 했는지 모르겠습니다.


저자 '저우신위에'는 중국 절강대학교 경영학 교수입니다. 오랜 기간 돈과 인간의 관계를 연구해왔고 해외 유명 매체에 연구 성과가 기고되는 분이라고 합니다. 돈 때문에 나타나는 다양한 현상을 분석해왔고, 그 현상 뒤에 숨은 인간의 마음을 끄집어 내는데 특화된 분이라고 생각됩니다.



모든 돈 뒤에는 인간이 숨어있기 때문에 결국 돈의 심리학을 안다는 것은 인간에 대해 이해한다는 것과 매우 관련이 있습니다. 돈이 움직이는 원리는 인간의 사고와 욕망의 패턴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돈의 심리학을 알아가는 과정은 결국 인간에 대한 이해, 더 우선적으로 나를 알아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돈에 대한 선입관과 편견을 걷어낼 수만 있다면 자신을 정확히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돈을 통해 배울 수 있는 돈의 심리를 폭넓게 설명합니다. 인간의 감정 문제부터 돈으로 얻을 수 있는 행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스펙트럼으로 이 문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돈에 얽힌 전반적인 심리문제를 하나하나 읽어나가면서 제가 가지고 있던 돈에 대한 태도도 점검하고 돈에 대한 편견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무지했던 부분을 배우기도 하고 일종의 거울 치료 효과를 볼 수도 있어 유익했습니다.



1장에서는 돈과 인간의 심리에 관한 다양한 케이스를 선보입니다. 돈 때문에 안절부절못하는 태도를 가진 사람의 문제는 물론, 돈의 노예가 된 사람들의 모습, 거의 마약처럼 돈에 중독된 케이스도 설명합니다. SNS 속 과장된 표현의 문제도 돈의 심리라는 관점에서 다루고 있어 반가웠습니다. 가난을 자초하는 사람들의 기괴한 심리 파트는 매우 흥미롭습니다. 또, 돈을 세는 것만으로도 고통이 줄어든다는 실험 결과도 무척 신기했습니다.



2장으로 가면 돈과 사회와의 관계를 설명합니다. 돈에 대해 알아야 인간들이 사는 세상이 돌아가는 원리를 알 수 있다는 취지에서도 흥미로운 연구결과가 많이 소개됩니다. 얼굴이 잘 생긴 사람들이 평균적인 수입이 높다는 점은 충분히 수긍이 가지만 결과를 보니 속이 쓰립니다. 사람들이 기부를 행할 때 돈에 관한 심리적 현상 때문에 다른 양상을 보인다는 연구 결과도 의외였습니다.



물건이나 제품을 구매하는 데 있어 사람들의 독특한 심리를 설명한 3장 내용도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돈과 행복의 상관관계를 자세히 설명한 4장도 생각지도 못한 내용이 많아 좋았습니다. 특히 4장은 실용적인 문제를 많이 다루고 있습니다. 부부간의 돈 관리 문제에 대한 조언도 유익했고, 돈으로 보상을 하는 방식이 사람들의 흥미를 파괴한다는 내용도 통찰이 있었습니다.



가치 교환 도구를 넘어서는 돈의 특징과 이에 대한 인간들의 독특한 반응이 궁금하신 분이나, 돈에 대한 심리적인 현상을 체득함으로써 돈에 끌려다니는 삶에서 벗어나고 싶으신 분들, 돈 때문에 겪는 여러 가지 어려움의 원인을 알고 싶으신 분들, 또는 그저 돈과 관련된 심리적 반응과 효과가 궁금하신 분들 모두가 즐겁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가벼우면서도 깊이 있는 책입니다. 모든 분들에게 편안한 마음으로 읽어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