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것 - 우리 시대 멘토 17인, 삶의 원칙을 말하다
이태형 지음 / 좋은생각 / 2012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것


우리 시대의 멘토 17인, 삶의 원칙을 말하다.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것이 무엇이냐는 질문으로 시작하는 인터뷰를 통해서 그들이 먼저 살아온 인생을 통해 우리가 삶이 받아들이고 겪어내는 마음가짐을 배울 수 있었다.

지은이는 24년간 언론계에 몸담고 있으면서 숱한 만남가운데 그의 의미있는 배움에 대해서 우리에게 전하고자 한다.

푸코의 말대로 우리는 타인을 통해 무언가를 배웠으며 배우고 있다는 말을 부여잡고 그는

17인의 멘토를 통해서 사랑과 인생, 삶..을 전하고 있고..나는 나 대신 만나고 온 그들과 함께 대화를 나누었고, 가르침을 받았고 기쁨을 느꼈다. 행복함을 느낄 수 있었다.

내가 잊고 산것들..모르고 산 것들..알면서 모른 채 한 것들..을 다시 한번 생각해볼 수 있었다.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것이 무엇이냐고 나에게 똑같은 질문을 해온다면

나는 잠시 생각을 하기 위해 머뭇했을 것이다..

그리고 나에게 소중한 것은 “사람”이라고 했을 것이다.


한비야의 인터뷰에서 후회없는 삶을 살기위해서는 이루고자 하는 일에는 모든 에너지와 시간을 올인을 해야한다고 한다..그녀의 그런 인생관이 그녀의 환하고 자신있는 그리고 삶의 만족감이 넘치는 얼굴을 선사하지 않았나 한다.

소위 꽂힌다고 표현하듯이..나도 무언가에 꽂힐 만한 열정과 패기를 가졌으면 하는 소망도 해본다.

혜민 스님편에서는 생각을 생각하라..내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직시하는것을 고민하게 한다.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것을 바로 내 앞에 있는 사람이라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여운을 남기는 서늘한 관계 유지할 것을 조언을 한다.

그리고 내가 행복하면 나를 싫어하는 사람들조차 언젠가는 나를 좋아해 줄거라고 한다.

스스로 행복해지는게 참으로 중요하다.


한국의 센델 교수로 불리는 김난도교수님은 준비하는한 청춘이라고 한다..청춘은 인생의 한 시기가 아니라 마음의 상태라고 한다..그런의미에서 불혹의 나이를 넘어서는 나도 청춘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목표나 꿈이 있는 한 항상 청춘인것이다.

‘그렇게 살아서는 안되는데 그렇게 살고 만 있는 나이 쉰 살’ , “ 다 지나간다.” 이 말들은

나의 가슴을 두드리는 문장이 되었다.


김용택 시인의 참된 공부에 대한 의미로 이렇게 말한다. 어릴때 자기가 좋아하는 것을 찾게해주는 것이 교육이라고 한다. 좋아하고 잘하는 것을 평생하다가 성숙하고 성공하면 결국 행복한 인생을 살게된다고..한다..그런데 부모입장에서 자식들이 그러는것을 두고 보기 쉬운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