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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홍 - 彩虹 : 무지개 ㅣ 김별아 조선 여인 3부작
김별아 지음 / 해냄 / 2011년 12월
평점 :
품절
채홍
제목이 뜻하는 무지개가 많은 뜻을 품고 있다는 것은 말미의 작가의 말을 인용해서 알 수 있다.
채홍인 까닭은 무지개가 태양의 반대편에 뜨는 이치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왕이라는 태양이 빛나는
반대편에는 권력과 욕망과 사랑과 질투 등의 인간적인 감정들로 채색된 여인들의 무지개이며 또 다른 의미로는
성적소수자의 국제적인 상징이기도 하다.
한때 국모의 위치에까지 올랐던 봉난이 오라비의 손에 의해서 국화꽃에 피를 뿌리며 죽임을 당한다.
가문의 수모를 갚는 길은 그 길 밖에 없었으리라..
그 시대 유교사상이 뿌리 박혀있던 조선시대 여인으로 태어난 것 자체가 구속이요 속박이요.
부끄러움이였던 세상에 여인이 여인을 사랑하는 허용되지도 용납되지도 않는 엄한 사랑의 결과가
죽음으로 결말을 맺는다.
그러나 봉난이 그리 치닫게 되는데는 많은 사연이 있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게 된다.
지아비의 눈을 벗어나 독수공방에 외로움을 먹고 사는 불쌍한 여인이며
동시에 동성애를 부끄러워하지 않는 그 시대 이단이이자 혁명가 같은 여인이 아닐 수 없었다.
김별아라는 작가의 고어체 문장은 개인적으로 성균관스캔들 이후로 오랜만에 접해보는 문체로서
읽는 내내 본인이 난독증이 아닌가 싶을 정도로 곰씹어 읽었다.
한마디로 너무 어려운 단어가 많이 나온다. 어휘력 부족을 새삼 느끼며
읽었다는 사실이다.
그래서 처음엔 책이 잘 넘어가지 않았다..하지만 봉난이 입궐과 동시에 책 읽는 속도가 빨라졌다.
책 속에 빠져들었다.
이 세상에 어미를 일찍 잃었다는 아픔 외에는 부러울거 하나 없고 무서울거 하나 없는 봉난이가
처절하게 망가져 가는 모습이 너무 안타까웠다.
선녀가 하늘에서 내려오는 모습을 한 것 같았던 혼례식 모습은 오간데 없고 수심으로 가득차 나날이
어두워져 가는 봉난의 모습에서 여자는 왜 남자에 의해 그 인생이 좌지 우지되어야 하는가하는
한탄도 곁들어진다.
그러나 그 시대 국모로써 자신의 입지와 자신의 안위를 위해서는 태자를 생산하여야만 하는 그녀였기에
더 더욱 그녀들의 태양인 문종에게 집착했는지도 모른다.
더 이상 문종이 사랑이라고는 없는 사람임을 안 그녀는 채념과 함께 갑자기 찾아온 그녀의 사랑에게
집착을 한다. 그녀의 사랑이 여자인게 화근이였으니..
사랑의 대상이라는게 정해진게 아니라 그 다양성에 대해서 나는 오픈마인드라고 생각한다.
러브 엑츄얼리란 영화에서도 이 세상엔 얼마나 다양한 사랑이 존재하고 또 아름다울 수 있는지에 대해서 공감을
했던 터라..아니 그 전 부터 그렇게 받아 들였다.
작가는 채홍이라는 책을 통해 역사속에 사라져간 봉난과 그의 금기된 사랑과 그녀의 골수에 사무치는 외로움을
우리에게 이야기 해주고 달래고자 하는 것 같았다.
나도 그 외로움과 아픔에 함께 동참하였다.
그리고 끝까지 자기 사랑을 부끄러워 하지 않았던 봉난..
부끄러움 없는 사랑이 온전한 사랑이지 않을까란 생각을 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