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로드 한국사 6 - 조선의 건국과 발전 역사로드 한국사 6
김승민 글, 문성기 그림, 페이퍼100 기획, 전국초등사회교과 모임 감수 / 타임주니어 / 2011년 5월
평점 :
품절




 





 우리가 학창시절 배웠던 역사공부는 그저 연도와 역사인물의 업적등을 외우는 등 큰 숲은 보지 못하고 나무를 알아가는 그런 역사공부를 해왔었고, 많은 부분을 암기해야하는 암기과목에 불과했다.

하지만 우리의 역사공부는 그릇된 방향으로 흐르고 있었다는 것에 대한 자각이 현재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것 같다.

역사논술지도를 공부를 하다보니 강사선생님이 역사공부를 좋아하게 하게 되는 기틀을 잡아주셨다.

역사는 큰 흐름과 배경을 보라고 알려주신다. 왜 역사는 항상 반복되고 되풀이 되는지 알아가고 고쳐나가려는 혜안을

가진다면 좀 더 우리 역사가 바르게 잡아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교과서가 새로 개정되면서 초등학교 5학년 사회 과목이 역사를 다루고 있다.

아이들이 어렵고 시간을 많이 할해애야만 하는 역사과목을 좀 더 재미있고 관심가질 수 있게 접근 한 책이 바로

이 역사로드 한국사이다.

한국사와 동시에 세계사의 흐름까지 같이 연결하여 좀 더 폭 넓은 지식과 사고를 유추해 내고 있다. 세계의 변화 속에서 한국의 역사가 어떻게 흘렀고 한국이 안으로만의 분쟁보다는 세계 정세를 좀 더 둘러 볼 수 있었다면 우리 역사도 분명 달라졌을 것이다.

역사로드 한국사는 다양한 어린이책을 구성하고 집필하여  흥미와 학습 두 마리의 토끼를 잡는 방법을 잘 아는 전문작가의  노하우가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

이 역사공부를 하다 보면 용어의 이해가 어려움으로 인해 내용에 대한 이해와 지식의 습득이 더디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 책은 그러한 어려움들을 해결해주는 듯 주석으로 그 용어에 대한 풀이로 이해를 도모해준다.

그리고 막연한 지명에 대한 설명보다는 지도를 통해 한국사의 공가적 범위와 지리에 대한 인식을 전해주기도 한다. 자세한 역사상식과 사진자료를 더 해 입체적인 학습을 유도하고 만화와 흥미로운 스토리로 한국사를 재연해주고 있다.

역사로드 한국사의 6권 조선의 건국과 발전 에서는 태조 이성계가 혼란에 빠진 고려를 잡기 위해 위화도 회군으로 정권을 장악하고 왕권의 기틀을 잡아 가는데서 시작하여 조선시대의 유교 사상과 문화와 과학의 발달 그리고 조선시대의 신분 질서와 조선시대 사람들의 의식주 생활까지 자세히 전하고 있다. 더불어 세계속에서 영국과 프랑스의 발전 그리고 백년전쟁을 함께 다루고 있다.

아이들 역사만화를 많이 접해보았지만 이 책 역시 상당히 알차고 유익하면서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