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지혜가 담긴 111가지 이야기
장지엔펑 지음, 정우석 옮김 / 아라크네 / 2010년 7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성경의 잠언 처럼 지혜로운 이야기로 가득한 책이다.

무려 111가지가 실려있다.



이 책은 2005년도에 홍콩 학생들이 필독서로 선정되었으며, 일부 내용은 각종 중국어 관련 교재로 활동되기도 할 정도로 호평받았다. 이 책의 저자는 중국의 시사평론가로 할약하면서 신문에 칼럼을 기고하기도 하고 기자와 편집자로 할동을 했다 그런 이유로 저자는 직업상 성공한 인사들을 인터뷰할 기회가 많았고 그 때마다 그들에게 전해 들은 지혜의 이야기들을 차곡차곡 담아놓았다 그리고 전해들었던 우화나 동화 설화 등에서 얻은 지혜와 인생철학등을 펼쳐놓은 책이다.

실화를 바탕으로 한 내용도 있고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위인들의 숨겨져 있는 일화들도 있다.

마음 한켠에 잔잔한 파문을 일으킬 수 있게도 혹은 내 인생을 바꿀 수 있는 계기를 주기도 한다.





이야기 안에는 지혜가 숨겨져 있다. 지혜란 무엇인가? 솔로몬은 하나님께 제물이나 권력을 달라고 하기 이전에

지혜를 달라고 했다. 지혜로운 왕으로서 행복한 국민들의 왕이 되길 원했던 그를 하나님께서는 기뻐하셨다고 하셨다.

지혜란 판단하고 분석하며 발명하고 창조해내는 능력이라는 사전적인 의미 외에 작가는 일종의 경지라고 생각한다고 한다. 넓은 마음, 해박한 지식, 명석한 두뇌, 기지가 넘치는 반응, 민첩한 행동, 유머러스한 표현 속에 지혜가 숨어 있다고 한다.



내가 살아오면서 한 귀로 흘려 들었던 엄마의 잔소리, 그리고 어딘가에서 읽었던 책의 한 구절, 친구에게서 들었던 이야기, 주변인에게서 들었던 충고들은 내 삶에 녹아 있어 내가 살아가는데 좀 더 현명하고 지혜롭게 행동하게 하기도 한다.

이 책의 저자도 무의식 속에 스쳤던 이야기와 지혜와 도리가 마음 속에 녹아 들어 보물이 되어 있었던 것이다. 그 보물들을 책을 통해서 우리에게 선물하고자 한다.





책은 총 4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1장은 배려가 불러온 기적이란 제목으로 전해지며

선인들이 어려운 상황에서 어떤 지혜와 기지로 모면해 나갔는가를 보여주기도 하고 두려움을 없애는 방법은 실행이라고 용기를 주기도 한다. 자신감은 사람이 살아가도록 지탱해주는 힘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해주며 자신의 힘을 실어주라고 강조하고 있다. 마음에 드는 대목은 어떤한 불행과 고통도 마음속에 유통기한을 정해 두고 기간이 지나면 모두 폐기시키라고 한다. 맞다 고통스러운 마음을 항상 껴안고 살아가기엔 내가 너무 소중하고 시간도 아깝다 이런 나를 해하는 생각들은 단시간에 버리는 것이 나에게 유익하다. 위험에서 빨리 벗어나는 것은 화려한 목표가 아니라 당장 실현 가능한 목표이다라며 1장을 맺는다.



2장의 인생최고의 교육

에서는 빌게이츠 이야기로 시작을 한다.

도서관에서 본 문구가 생각난다. 지금의 빌게이츠를 만든 것은 작은 도서관이였다

빌게이츠가 책을 아주 좋아하고 책을 많이 읽었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아주 성실한 면이 그를 크게 만들었다는 것을 알수 있는 아주 흥미로운 이야기 였다. 자만하지 않고 성실과 끈기로 그리고 자신의 신조를 잃지 않고 일관해야 한다는 것이다.



3장 사랑도 지나치면 독이 된다.

세상을 향한 자기 영혼의 창을 닫아버리면 세상도 당신에게 아름다운 삶의 문을 닫아 버린다. 새로운 것에 대한 두려움을 이기자. 맞다. 두려움으로 세상을 대하면 세상은 나에게 아픔만 줄것이다. 나 자신을 존중해지 않으면 누구도 나를 존중해주지 않는다 평생 그림자처럼 살지 말고 당당하게 살아야 한다. 좋은 습관은 평생 도움이 되고 나쁜 습관은 파멸에 이르게 한다. 나는 좋은 습관을 가지고 있는지 뉘우쳐 본다.

다른 사람의 장점을 내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넓은 가슴과 안목, 능력이 필요하다.



4장 믿음이 가진 힘

교육은 정신적, 물질적인 빈부의 격차를 줄이는 가장 근본적인 방법이다. 당신과 차이가 나는 이웃과 평화롭게 지내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그들을 돕고,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좋은 책은 읽고 나면 항상 기분이 좋다.

이 책은 기분이 좋아지게 하는 지혜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