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이 공부 머리 만들기 - 학교 공부 100% 적응 프로젝트
크레이그 폴먼 지음, 김원옥.김지현 옮김 / 타임북스 / 2010년 6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주변에 자녀 학습문제로 고민하는 모든 학부모와 공유하고 싶은 책이다.

학습방법에 대한 카운셀러 같기도 하다. 하나 하나 꼼꼼하게 짚어가며 아이의 학습적인 면에서의 문제점을 교정해 줄 수 있다.

3학년 4학년 두 아이를 키우고 있고 공부를 잘하는 축에 든다고는 하지만 습관이나 행동면에서 잡히지 않는 문제점들..

수학문제에서 간단한 연산에서 실수를 한다거나 스스로 공부하기 보다는 부모의 재촉에 의해서 하는 공부, 혹은 시험을 앞두고 벼락치기로 하는 공부들..학교 숙제를 아침에 부랴 부랴 해 치운다거나 교과서나 노트에 끄적거려 놓은 낙서들로 알 수 있는 수업중 딴짓의 흔적들.. 기본적으로 공부에 대한 열의와 목표의식 조차 찾지 못하는 우리 아이들을 위해

이 책은 아주 유용하였다. 이 책을 만난건 초등생 자녀를 둔 나에겐 행운이라고 말 할 수 있을 정도다.

이 책은 가정에서 부모가 담당해야할 자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과 전략, 그리고 교사들이 참고할 만한 학생들의 학습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과 전략, 그리고 부모와 교사들 교육 전문가, 임상의들과 협력할 수 있는 방법과 전략 등으로 크게 세 파트로 나누어 진다. 이 책에서 먼저 강조하는 것은 아이들에 대한 세심한 주의와 이해관계이다.  아이에 대한 정보력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먼저 엄마가 이런 아이들의 행동을 관찰하는 방법부터 소개하고 있다.

지은이 크레이그 폴먼은 학습문제를 겪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수많은 평가를 실시하고 감독해온 임상학자로서 다양한 실사례를 소개로 임상의만의 전문지식과 노하우를 방대한 정보로 제공하고 있다.

아이들에게는 다양한 분야의 강점들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예전엔 IQ 와 EQ로만 아이들 가진 능력을 평가하였지만 최근에는 다중이론이라고 하여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강점을 발견하고 강조하며 밝혀낸다. 이 책에서도 아이들에게 시험준비나 학교규칙만 강조하지 말고 스스로 재능을 발견하고 길러주는 일을 교사와 부모 몫으로 유도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우리 아이들이 좀 더 재미있고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소스를 제공해주고 있다. 부모뿐만 아니라 교사들도 알아야 할 사항들인 것 같다.

집에서 발견할 수 있는 아이의 강점과 약점에서는 문제 신호의 첫단계로 연필쥐기를 그 예로 꼽는다.

우리 아이도 현재 4학년임에도 불구하고 연필을 쥐는 것 부터가 불안정하여 보정기기를 이용하여서까지 오랜 시간 수정하려고 했지만 잘 되지 않았다.

지금 그 문제점을 해결하고 넘어가야 하는지 그냥 수정하는데 스트레스가 만만치 않아 그냥 그 상태를 수긍하고 받아들이고 갈 것인가? 항상 딜레마에 빠져 있었는데 책에서 콕 짚어주어서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다.

뿐만 아니라 수학을 싫어하는 우리 아이들을 위한 단서들도 아주 유용한 정보였다. 우리 아이들이 범하는 총체적인 실수가 모두 열거되어 지적해주고 있어서 놀라기도 하고 반갑기도 하면서 읽어 내려갔다.

우리 아이의 실수하는 부분에 대한 다양한 약점들에 대한 단서와  공부머리 특효처방전을 제공해 준다.       

이 책을 통해서 부모와 아이가  서로 로 공부라는 갈등구조로 인해 서로간의 사이가 악화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이해하고 상격려하는 관계로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책에서 보여준 실질적인 교육 전략과 방법제시는 아주 유용하고 귀중한 자료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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