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유니클로만 팔리는가 - 불황 속에서 더욱 빛나는 유니클로의 성공 전략
가와시마 고타로 지음, 이서연 옮김 / 오늘의책 / 201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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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클로의 매장이 하나 둘 늘어나고 생소했던 브랜드가 내 주위에 자리잡을때도, 또 내가 직접 그 브랜드의 옷을 살때도 전혀 생각해보지 못했던 것.

지독한 경제불황의 그늘에서 새로운 브랜드가 나타났고 그 브랜드의 인지도가 상승했으며 나날이 성공의 가도를 달리는 유니클로를 보면서도 한번도 다른 쪽으로 생각해보지 못했다.

왜 유니클로만 팔리는가...?

이 책을 처음 접하고 곰곰히 생각해보았다. 난 어던 이유로 유니클로의 옷을 구매했던가?

별 이유 없었다. 그저 옷의 질이 좋았고 그 질에 비해서 쌌으며 매장 직원들이 친철했기 때문이였다. 구매자가 구매를 하는데 이것보다 더 마땅한 이유가 어디있으랴.

과연 무엇때문에 건국이후 최고의 경제불황에 빠졌던 일본에서 유니클로는 성공할수 있었을까?궁금해졌다(사실 이 책을 열어보기 전까지는 유니클로가 일본 브랜드였단 사실도 몰랐다)

저자는 유니클로의 임원도 직원도 그렇다고 설립자도 아닌 유통전문 경영컨설턴트이자 저널리스트이다. 그런데도 마치 유니클로의 안에 한번 들어갔다 나오기라도 한것처럼 어찌 그리 꿰뚫어보고 있는지 마치 유니클로의 설립초기부터의 회사서류를 읽고 있는 듯한 느낌마저 받았다. 그만큼 세밀하고도 자세한 분석이였다.

유니클로하면 빼놓을수 있는 플리스의 성공, 업계에서는 행운이였다고들 말한다지만 면밀히 들여다보면 그것은 유니클로의 계산된 전략이였다. 어느 유통업체에서도 플리스를 그런 가격에 공급할수 없었다고 한다. 유니클로가 다른 업체에서는 절대로 이룰수 없는 가격신화를 일으킨 원인은 무엇일까? 저자는 그것을 완벽한 SPA체제의 성공이라고 본다.

SPA란 말 그대로 디자인부터 판매까지 모든것은 관리하는 형태를 말한다. 보통의 의류브랜드는 외주발주를 한다. 그러면 자연히 외주발주업체의 이윤이 있어야 하므로 소매가격은 뛸수박에 없다. 설령 자체제작을 한다 하더라도 많은 위험을 감수해야 하므로 단가가 높아질수밖에 없다고 한다.

그러나 유니클로는 철저하고 완벽에 가까운 SPA의 실현으로 단가도 낮추고 품질의 우수성도 확보하게 되었으니 전략이 아닐수 없었다.

그러면서 저자는 유니클로의 성공의 가장 큰 원인은과 창업자 야나이 다다시의 리더쉽과 유니클로의 인사과정이 그 이면에 들어있다고 해석한다.

그리고 책 말미에 유니클로의 최근동향이라든지 유니클로가 앞질러야 하는 세계의 라이벌이라든지를 보면 최근 세계 패션시장이 어떻게 형성되어지고 있는지를 한눈에 알수 있다.

우리는 왜 유니클로의 성공전략을 알아야 하는가? 

모든 사람이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전략과 목표가 중요하다. 그것을 이 "왜 유니클로만 팔리는가"에서는 모두 볼수 있다. 성공한 사례를 벤치마킹하는것! 그것보다 더 확실한 성공방법이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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