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찬은 아기 고래도 춤추게 한다 - 작은 악마를 천사로 만드는 12가지 칭찬 기술
켄 블랜차드 외 지음, 박슬라 옮김 / 21세기북스 / 201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7년전..2003년에 세계를 뜨겁게 달군 말이 있었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였다. 어디를 가나 이 말이였고 칭찬의 중요성이 다시 한번 부각되었다. 그러면서 칭찬의 방법들도 연구되곤 했으니...가히 신드롬이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였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의 저자가 7년후 2010년 그 책의 2부를 우리에게 선보였다,

바로 "칭찬은 아기고래도 춤추게 한다"였다.

제목에서 짐작되지만 칭찬으로 변화되는 아기들의 육아서 정도로 이해하면 쉬울듯 하다.

저자는 씨월드의 훌륭한 범고래조련사이지만 집에서는 세살바기의 아들에게 시달림을 당하는 엄마이다.

몸무게 5000킬로에 육박하는 범고래들은 능수능란하게 움직이면서 그 작은 꼬마 아이는 어찌하지 못해 애가 타는..전형적인 초보 엄마의 모습이였다.

그러던 그녀가 씨월드에서 익힌 범고래조련의 기술을 육아에 접목시킬 생각을 하면서 아이가 새롭게 변화한다.

그 변화하는 과정을 범고래조련방법과 아이에게 적용한 방법을 자세히 묘사하며 정말 초보부모에게 큰 가르침을 주고 있다.

아이를 키우면서 누구나 한번쯤은 겪어보았고 힘들었을...그래서 수많은 매체에 자문을 구해보기도 했던 문제들...

예를 들면 잠자기 밥먹기 배변하기 등 부모를 혼란스럽게 하는 아이의 버릇들을 어찌 고쳐나가는지 보여준다.

막막하고 어려운 문제는 여러가지이나 방법은 딱 세단계뿐이다. 모든 문제에 이 방법을 적용시킨다.

1.성공할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라.
2.실패하거나 잘하지 못해도 이를 무시하고 관심을 전환하라.
3.성공을 보상하라.

여기서 제일 중요한것은 성공의 보상...즉 칭찬인것이다.(물질적 보상이 첨가된다면 그 효과는 배가 되는 것이다^^)

이런 칭찬들을 통해 커다란 아기고래는 춤을 추게 되고 작은 악마들은 천사가 되는것이다.

이 책에서 터득한 벙법을 어떻게 써봐야 할까 고민하던 중 큰 아이가 동생이 제 놀잇감을 빼앗았다며 울음을 터트린다.

보통의 패턴이라면 화가 난 큰 아이가 울면서 동생을 때리고 그러면 동생은 울고 엄마는 소리를 지른다...이다

그러나 그날을 달랐다.

큰 아이가 울며 "엄마~XX이가 내 장난감 뺏어가~"하면서 울음을 터트렸고 때릴려고 하는 기운이 포착되었다. 이때를 놓치지 않고 큰 아이를 안으며

"이런~동생이 oo이 장난감을 뺏어갔어? 그래서 속상했겠네..그런데도 우리 oo는 동생도 안때리네~정말 멋지네!!"하며 꼭 안아주고 "xx(동생)이는 oo같은 오빠가 있어서 너무 좋겠다~엄마도 우리 oo같은 아들이 있어서 너무 좋아~"하며 오버를 좀 섞었다.

그랬더니 장난감도 양보하고...무엇보다도 나중에 같은 일이 일어났을때 폭력을 자제하려는 노력이 보였다.

아직은 말보다 행동이 앞서는 어린애라 지켜보면서도 불안불안했는데 정말 칭찬은 세상에서 가장 신비한 마법인것 같다.

이 책은 아직 아기를 낳지 않은 예비 부모들부터 아이의 나쁜 버릇들때문에 속상한 10대의 자식을 둔 부모들까지 폭 넓게 읽어보아야 할 책인것 같다.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샹해요 2010-03-11 18: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평 잘 읽었습니다.^^